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한·중 정상회담…방북결과 '공유' 주목

입력 2019-06-27 1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한·중 정상, 오사카 회담…방북결과 '공유' 주목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오사카를 찾았습니다. 조금 전 한·중 정상회담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태영 기자, 한·중 정상회담은 끝났나요?

[기자]

네, 조금전 끝났습니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회담은 오후 5시 40분쯤 시작해 40분 정도 진행됐습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이번이 다섯 번째인데요.

오늘(27일) 회담의 가장 큰 관심사는 시 주석이 전했을 방북 결과입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시 주석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건설적 역할과 기여한데 대해 감사하다"며 "방북 결과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에 "양국이 손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며 "중국은 한국과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 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후 회담에서 어떤 얘기들이 오갔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전해지고 있진 않지만, 시 주석이 가장 최근에 김정은 위원장을 만난 만큼 김 위원장의 생각을 전해들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에 북한이 새롭게 구상한 비핵화 전략과 미국을 상대로 한 보상책 등 구체적인 대화가 오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정상은 또 북·미 간 비핵화 대화 재개를 위해 한중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걸로 보입니다.

잠시 후인 오후 7시쯤 청와대에서 한·중 정상회담 결과를 브리핑 할 예정인데, 자세한 내용은 이후 뉴스룸을 통해 바로 전하겠습니다.

본격적인 G20 정상회의는 내일부터 이틀 간 진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내일 2개의 세션에서 '세계 경제와 무역, 또 불평등 해소의 주제로 발언할 예정입니다. 

모레 귀국하는 문 대통령은 같은날 서울로 오는 트럼프 대통령과 오는 30일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습니다. 

2. 미쓰비시 강제징용 2심도 승소…"9000만원씩 배상"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유가족들이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1심에 이어 2심도 승소했습니다. 서울고법은 오늘 유가족 14명이 낸 소송 항소심에서 "미쓰비시중공업이 피해자에게 한사람당 9000만원씩 배상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유가족 측은 "미쓰비시중공업은 상고를 포기하고 사죄와 배상을 하라"며 "받아들이지 않으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새 소송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부산 해운대고, 자사고 탈락…커트라인 70점 미달

부산의 유일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인 해운대 고등학교가 교육청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에서 떨어졌습니다. 부산시 교육청은 해운대고가 재정과 시설 여건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고, 2016년 감사에서 12점을 감점 받아 기준 점수인 70점에 못미치는 평균 54.5점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부산시 교육청은 다음 달 초에 해운대고 측의 소명을 듣고, 중순 쯤에는 교육부의 동의 절차를 거쳐서 해운대고의 자사고 지정을 최종적으로 취소할 계획입니다.

4. 정준영 "합의에 의한 관계"…성폭행 혐의 부인

가수 정준영 씨가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으로 촬영·유포한 혐의는 인정한 반면 추가로 기소된 성폭행 혐의는 부인했습니다. 정씨의 변호인은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준비기일에서 2016년 한 여성을 집단 성폭행한 혐의에 대해 "성관계를 한 사실은 인정하지만, 합의에 의한 것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함께 재판을 받게 된 가수 최종훈 씨는 "피해자와 성관계를 한 적이 없었다"면서 준강간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5. 유럽 전역 '기록적 폭염'…아우토반 속도제한

유럽 대부분의 지역에서 기록적인 더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독일 코셴 지역은 기온이 섭씨 38.6도까지 올라가면서 독일의 6월 최고 기온 기록을 새로 세웠고, 계속되는 불볕더위로 도로 사정이 나빠지면서 독일 정부는 고속도로 아우토반의 최고 속도를 시속 120km로 제한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주 후반에 기온이 더 올라서 프랑스 일부 지역은 44도를 넘고, 스페인 북동부 일부 지역은 45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G20 참석 차 출국…중·러와 잇단 정상회담 아베, 한국 뺀 정상급 19명과 회담…관함식도 초청 안 해 한국서 회담 요청했지만 '배제'…일 언론도 "부적절" 지적 트럼프 "아시아 순방 중 김정은 안 만나…다른 형식 소통" 트럼프, DMZ서 대북 메시지? 비건, 우리 측과 최종 조율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