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극한 대치' 정국에…민주당-한국당 지지율 동반 상승

입력 2019-05-07 08:02 수정 2019-05-07 10: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의 극단적인 대결 정치는 정치권 지지율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그리고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모두 오름세입니다. 이른바 지지층 결집으로 보입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5월 첫째 주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49.1%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29일~30일, 지난 2일~3일 실시된 조사결과입니다.

이 조사에서 국정지지도가 49%를 넘은 것은 지난 2월 넷째 주 이후 처음입니다.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율과 한국당 지지율도 3주 연속 올랐습니다.

민주당은 전주보다 2.1%P 오른, 40.1%로 10주 만에 40%대를 회복했습니다.

한국당은 1.5%P 상승한 33%였습니다.

리얼미터 주간집계 기준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가장 높은 기록입니다.

장외 집회를 강행하며 탄핵 이후 흩어졌던 보수 지지층을 끌어모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지난 5일) : 저는 원래 원외에 있어요. 복귀할 게 없어요. 원내외 장외투쟁들을 총체적으로 같이 병행해서…]

조사를 담당한 리얼미터는 중도층의 경우 "민주당으로 결집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지난 4일) : 좌파독재 타도를 앵무새처럼 외치는 것은 자기만족은 될지언정 국익에도, 국민의 삶에도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한국당, PK서 전국 순회 재개…일찌감치 민심 선점 의도 한국당, 3주 연속 광화문 집회…"핵무기용 미사일" 주장 한국당 대국민 여론전 집중…여야 4당 "국회로 돌아와야" "5당 원내대표 회동하자" 복귀 촉구…한국당은 장외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