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총리 지명…광주·전남 시도민 "균형 발전 출발점"

입력 2017-05-10 15:15

"도정 공백 우려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도정 공백 우려도"

이낙연 총리 지명…광주·전남 시도민 "균형 발전 출발점"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이낙연(65) 전남지사가 10일 지명됐다.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지역 균형 발전의 출발점"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시·도민들은 국정 운영 2인자로 호남 출신 인사가 지명되면서 인사와 예산 탕평에 따른 국민 대통합, 호남 발전 공약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윤성석 교수는 "지난 9년 간 인사와 예산 분야에서 소외돼 왔던 호남에서 총리가 지명된 것은 지역 균형 발전의 출발점"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이어 "총리만 (인사)할 게 아니라, 국정 운영에 필요한 요소마다 호남 인재들을 등용하는 게 필요하다"며 "문 후보가 공약한대로 호남 발전 정책이 우선 순위에서 밀리지 않도록, 호남 총리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영주 전남도 대변인실 홍보지원팀장은 "정치와 지방행정까지 두루 거친 이 지사가 총리로 내정돼 희망적"이라며 "이 지사는 100원 택시 사업, 출산률 8년 연속 1위 등을 성공시킨 바 있다. 국민 통합·화합·협치를 이끌고, 국제 사회 주도·경제 안정·일자리 창출의 해결사로 충분한 적임자라고 본다"고 말했다.

백순영 광주 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광산구지부장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호남 인사들이 보이지 않게 차별당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 지사가 청문과 인준 동의 절차를 거쳐 총리직을 수행하게 되면, 호남 인사와 예산 탕평책을 적극 실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촛불 정국으로 정권이 교체된 만큼 적폐 청산과 지역 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도 많았다.

황성효 광주진보연대 사무처장은 "문재인 정권은 적폐 청산과 부역자 처벌을 철저하게 하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 없는 정권"이라며 "대통령과 협치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 각 분야의 적폐를 청산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는 "무난하게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 관리형 총리로는 적임자라고 본다"면서도 "국무총리가 추진력을 갖고 적폐를 개선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오미덕 참여자치21 공동대표도 "촛불 대선으로 이뤄진 정권에서는 사회 전반 개혁과 지역의 산적한 과제를 함께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호남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총리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정기 전남대 사회학과 교수는 "호남 출신이라고 호남의 문제와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해 정책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단정지을 수 없다"며 "지역민들이 호남의 발전을 바란다면, 다양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도정 공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김동헌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선출직이 임명직으로 가는 것은 고민해볼 문제"라며 "이 지사가 전남도민들에게 공약한 내용이 있을텐데, 이를 놔두고 총리직으로 자리를 옮긴다는 것은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것이다. 이 같은 인사는 지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영상] 문 대통령, 주요인선 발표…총리 후보자에 이낙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