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 대행 "가장 시급한 과제, 국가안보…경계 태세 강화"

입력 2016-12-10 14:28 수정 2016-12-10 23:23

청와대, 황교안 대행 보좌체제 전환
총리실, 광화문 촛불집회 예의주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황교안 대행 보좌체제 전환
총리실, 광화문 촛불집회 예의주시

[앵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대통령 대행으로서 첫 주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전 9시쯤 출근해 국정 현안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정부서울청사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이주찬 기자, 황교안 권한대행이 국무위원들을 소집했다고요?

[기자]

네, 오전 11시 주요 국무위원들을 소집해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을 비롯한 윤병세 외교부장관, 유일호 경제부총리, 한민구 국방부장관 등 9명이 참석했습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 자리에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국방·외교·치안 등의 분야에서 흔들림 없는 경계 태세를 유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특히 동절기 민생대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는 등 경제를 위한 특단의 시스템을 가동해 달라는 주문도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황교안/대통령 권한대행 : 먼저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국가 안보입니다. 어제 임시국무회의와 NSC 회의를 통해서도 강조했습니다마는 전 군의 경계 태세 강화가 필요합니다.]

[앵커]

앞서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늘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 있는 황교안 권한 대행을 찾았다는 소식도 있죠?

[기자]

예, 10시 40분에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곳 서울청사를 방문해 황교안 권한대행을 찾았습니다.

앞으로 대통령 비서실도 권한대행을 보좌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할지를 놓고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황 권한대행은 당분간 세종청사보다는 주로 서울청사 집무실에 머물며 국정을 관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황 권한대행의 사실상 첫 근무일이자, 주말근무인데 현재 총리실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국장급 이상 간부들이 모두 출근해 신속한 권한대행 체제 구축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오늘 광화문에서 촛불집회가 예정된 만큼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집회가 평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시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야당이 국정불안을 이유로 황교안 권한대행에 즉각 사퇴를 요구하진 않기로 했지만 최순실 게이트의 실질적 공범으로 지목하고 있어, 총리실도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국정 수습" 여·야·정 협의체 급부상…다음주 임시국회 청와대 "황교안 대행, 현 상태 유지"…반발 커질 듯 [인터뷰] 정국 어디로…유시민이 말하는 '탄핵 당한 대통령' '권한 없는' 대통령 첫날, 관저 칩거…조대환 임명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