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열 없다" 검사·격리 대상서 제외…당국 관리 허술

입력 2015-05-27 08:14 수정 2015-05-27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메르스에 대해 안이한 대처가 불안감을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이 부랴부랴 발열 판단 기준을 낮추면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요, 관리에 허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황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에 확진 판정을 받은 네 번째 환자는 유전자 검사 기준인 38도 이상의 고열이 없다는 이유로 검사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본인이 직접 격리 요청을 했지만 이마저 거절당했습니다.

결국 매뉴얼만 고집하다 선제적인 대응을 놓쳤단 비판이 제기되자, 보건당국은 뒤늦게 발열 판단 기준을 37.5도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또 경미한 증상이 있더라도 본인이 원하면 국가 지정 격리병상으로 옮겨 검사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기준을 엄격하게 하는 것보다 환자 상태에 따라 융통성 있고 전향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검역시스템 보완 필요성도 제기됩니다.

지금은 입국장에 발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하고 입국자들에게 자가진단 설문을 하고 있지만 잠복기 환자는 전혀 걸러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정혜/카타르 거주자 : 여전히 불안합니다. 아무래도 승객이 300명이 넘고, 400명이 넘기 때문에 일일이 조사하기는 힘들 것 같고.]

[김우주 교수/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 방역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됩니다. 이미 유입돼서 방역은 늦은 것이고, 출국 내국인을 대상으로 미리 노출되지 않도록 홍보를 적극 해야 합니다.]

보건당국에 대한 신뢰를 위해서라도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메르스' 최초 환자 진료 의료진 2명 발열…검사 중 6일 만에 '메르스' 네 번째 확진…세 번째 환자의 딸 [직통전화] "메르스, 앞으로 2주 고비…현재까지 대처 적절" [뉴스키워드] 한국까지 온 신종 전염병 메르스, 위험성은? 국내 첫 메르스 환자 호전되지 않아…한때 호흡곤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