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보조작 파문', 국민의당 전대 변수로…일각서 연기론

입력 2017-07-02 16: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의당이 8월 말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있지만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이 변수로 떠오르며 전당대회가 차질없이 치러질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온다.

이번 파문으로 대선 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를 향한 책임론이 확산하며 전대 출마자와 구도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2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비상대책위원회 지도부는 전대를 8월 27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치른다는 잠정 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비대위는 대선 패배 이후 대선평가위와 혁신위를 가동하며 당 일신 작업에 박차를 가해온 만큼 가능하다면 예정대로 전대를 개최해 하루빨리 새 지도부를 출범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우선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앞선 의원총회에서 8월 말에 전대를 열자는 컨센서스가 있지 않았나. 오는 1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한다는 일정상 변동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한 중진 의원도 "전대가 일정대로 진행돼야 한다. 대선 끝나고 아직 비대위 체제다. 당을 정상 궤도에 올리려면 정식 지도부가 들어서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제보조작 사태로 인해 전대를 정상적으로 치를 수 있을지 우려하는 기류도 감지된다.

다른 중진 의원은 "지금은 전대의 'ㅈ'자도 꺼낼 때가 아니다. 국민이 어떻게 보겠나. 더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경기 수원시 현장 비대위 회의에서 박주원 경기도당 위원장이 "재도약을 위한 중지를 모아 전대 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일부 지역위원장을 중심으로 전대 연기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전대 과정에서 국민과 당원의 시선을 끌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 분위기 속에 그게 가능하겠나. 당권을 놓고 이전투구 하는 것으로밖에 안 비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당분간은 검찰 수사와 자체 진상조사 등 사건 대응에 당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만큼, 전대 규칙을 논의하고 확정할 여유가 있겠느냐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이에 따라 오는 3일 열릴 의원총회에서 전대 연기 의견이 많을 경우 일정에 변경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예정대로 전대를 개최한다 해도 선거 구도는 앞선 전망과 다르게 짜일 개연성이 크다.

현재까지 유력한 당권 후보로는 천정배(63) 전 대표와 정동영(64) 의원, 문병호(58) 최고위원 등이 꼽혀왔다.

이밖에도 많은 이들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됐지만, 이번 파문으로 차기 지도부가 떠안을 부담이 커지면서 출마를 검토했던 이들 중 상당수가 뜻을 접을 가능성이 커졌다.

일각에서는 안철수계 주자가 이번 사태로 출마에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만큼 존립을 위한 방안으로 자강·혁신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는 의견이나, 오히려 '한 뿌리'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통합·연대론이 전대의 화두로 떠오를 수도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젊은 정치인이 나서거나 외부인사 영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전대를 통해 당이 전면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만큼 '뉴페이스'가 나서야만 한다. 기성 정치인으로서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