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수석 2명 추가교체, 인적쇄신 속도…노영민은 유임? 유예?

입력 2020-08-12 20:25 수정 2020-08-12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동산 논란을 돌파하기 위한 청와대의 인적 쇄신도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청와대로 가보겠습니다.

김소현 기자, 일단 오늘(12일) 인사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문 대통령은 오늘 국민소통수석에 정만호 전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사회수석에 윤창렬 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을 내정했습니다.

정 내정자는 노무현 정부 청와대 의전비서관 출신으로 지난 4.15총선 때도 강원도에서 출마했었습니다.

윤 내정자는 총리실 출신 관료입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선 보건복지정책을 담당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7일 사표를 낸 수석 5명 중 4명이 지난 10일과 오늘, 두 차례에 걸쳐 교체됐습니다.

[앵커]

예상보다 청와대 인적 쇄신속도가 빠른 편인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 7일 6명이 일괄 사표를 냈을 때 "문 대통령의 고민이 길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의외로 닷새 만에 인사를 두 차례나 한 건데요.

앞서 앵커도 지적했듯이 부동산 정책 논란 속에 다주택 참모들로 인한 비판까지 키웠던 비서실에 대해서 빠르게 인적쇄신을 한 측면이 있습니다.

[앵커]

사실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게 노영민 실장의 거취인데요. 취재가 된 게 있습니까?

[기자]

다주택자였던 노 실장이 서울 반포집을 팔아 14년 만에 8억5000만 원 차액을 남긴 걸로 어제 확인되면서 거취에 관심이 더 쏠리고 있죠.

하지만 현재로선 전망이 엇갈립니다.

청와대 주변에선 "수석급 이상 인사는 대강 마무리된 것 같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노 실장이 연말까진 자리를 지킬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다만 여당의 핵심 관계자는 JTBC에 "사표를 낸 사람은 바꿔주는 게 상식"이라고 했습니다.

'똘똘한 한 채' 논란을 일으킨 노 실장을 둔 채론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힘들단 주장으로 보입니다.

[앵커]

노영민 실장의 거취는 청와대가 명확하게 밝히지 않으면 아마도 계속 여러 얘기가 나올 것 같네요. 부동산 정책을 직접 담당한 정책라인, 그러니까 정책실장이나 경제수석에 대한 인사는 어떤가요? 얘기가 나옵니까?

[기자]

그쪽에 대한 인사는 당분간 없을 거란 게 여권 내 중론입니다.

문 대통령이 그제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고 있단 평가를 내놨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김상조 정책실장 등 정책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건 앞뒤가 맞지 않다는단 겁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청와대에서 김소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김조원 등 수석 3명 교체…노영민 일단 유임 다주택 참모 논란에…내정자 3명 모두 '1주택·무주택' 노영민-수석 5명 일괄 사의…"최근 상황에 종합적 책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