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조금 받는 장애인시설에서…강사비 부풀려 '횡령'

입력 2019-06-08 20:32 수정 2019-06-08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발달장애인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장애인시설에서 강사비를 부풀리는 수법 등을 통해 돈을 빼돌린 사실이 JTBC 취재결과 드러났습니다. 서울시 등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아서 운영되는 곳인데, 빼돌린 돈으로 해외 연수를 다녀왔다는 의혹까지 나왔습니다.

이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8월, 장애인직업재활센터에 센터장으로 입사한 김 씨는 회계 장부를 보고 당황했습니다.

전 센터장이 강사비를 부풀려 지급한 뒤 빼돌린 흔적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김혜미/2대 센터장 : 10만원어치밖에 일을 하지 않았는데 100만원을 넣는 거예요, 예를 들면. '어, 잘못 들어갔다. 90만원을 (현금으로) 돌려달라.']

이렇게 빼돌린 돈은 어떻게 쓰였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전 센터장과 직원들이 이 돈으로 마카오 연수를 다녀왔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A씨/직원 : (마카오 연수 관련) 정상적인 서류가 안 되어 있고, 자금 출처가 없는 연수가 잡혀 있고…]

JTBC 취재진이 감사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이들은 서울시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의 회계 시스템이 분리돼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돈을 양쪽으로 청구했습니다.

서울시와 개발원이 보고서를 통해 잘못 썼다고 지적한 금액은 총 4000만원이 넘습니다.

전 센터장은 "당시 상황이 열악해 회계 직원을 뽑지 못해 벌어진 실수"라고 해명했습니다.

사업 철회도 논의되고 있어 직원들은 발달장애인의 직업 활동이 위축될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박지용/직원 : 솔직히 속상해요. 저희 직원들 정말 열심히 일하거든요. '이제 발달장애인도 자기 직업 하나씩 가져야 하지 않겠어?' (그 뜻으로 일하는 건데…)]

서울 영등포경찰서도 센터의 운영법인인 서울장애인부모연대를 보조금 법 위반 및 횡령 혐의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장헌 /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장애인 때리고 정신병원까지 보낸 원장…횡령 의혹도 '정신장애' 증상-회복 경험 공유…"초기치료 가장 중요" [탐사플러스] 장애인 시설 원장, 폭행·횡령 의혹…경찰은 '수상한 수사' 발달장애인 부모 '지원 확대' 요구…"절박함 알아달라"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하라"…장애인들, 다시 거리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