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성완종 '수행비서' 소환 통보

입력 2015-04-14 11:56

성 전 회장 사망 이틀 전 작성 녹취록 보유자로 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 전 회장 사망 이틀 전 작성 녹취록 보유자로 거론

[단독]'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성완종 '수행비서' 소환 통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작성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성 전 회장의 핵심 측근이자 수행비서인 이모씨에게 소환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성 전 회장이 지난 2011년 6월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선거를 준비하던 홍준표 후보(현 경남지사)의 측근인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통해 1억원을 전달했을 당시 동석한 인물로 전해진다.

이씨는 또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이틀 전 윤 전 부사장을 만나 홍 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자리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14일 검찰 등에 따르면 경남기업 관련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로 일했던 이씨에게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날 중 이씨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성 전 회장의 한 측근 인사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성 전 회장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면서 이씨의 충격이 큰 상황이지만 검찰에서 조사를 받을 것을 통보한 만큼 마음을 추스른 뒤 나가서 조사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오늘이나 내일 조사를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씨는 현재 연락이 닿지 않는 상태다.

이씨는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으로 있던 시절 보좌관으로 일했으며, 최근까지 수행비서를 맡았을 정도로 성 전 회장의 행적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인물로 꼽힌다.

특히 이 씨는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이틀 전 윤 전 부사장을 만나는 자리에 동석, 홍 지사에게 지난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1억원을 전달했다는 것을 재확인 받고, 이 과정에서 오고간 대화 내용을 녹취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전달자'로 지목된 윤 전 부사장은 일간지 기자 출신으로 홍준표 캠프에서 공보특보를 맡았으며 이후 경남기업 고문과 부사장을 지냈다. 윤 전 부사장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성 전 회장이 돈을 줬다고) 말씀하신 마당에 (내가) 틀리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느냐"며 사실상 관련 의혹을 시인하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이씨를 불러 성 전 회장의 지시로 윤 전 부사장에게 1억원을 건넸는지, 이후 1억원이 홍 지사에게 제대로 전달됐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씨가 성 전 회장 사망 직전까지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만큼 성 전 회장의 사망 직전 행적에 대해서도 물어볼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언론에 거론되는 윤모씨는 제 경선을 도와준 고마운 분이지만 제 측근이 아니고 성완종씨 측근"이라며 "성완종씨와 윤모씨의 자금 관계는 저로서는 알 수 없는 일"이라고 금품수수 의혹을 부인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