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법시위 전환점" "살수차 예산 불허"…정치권 격론

입력 2015-11-17 15: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주말 도심 시위에 대해 불법·폭력 시위냐, 아니면 경찰의 과잉진압이냐를 놓고 정치권에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태훈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여야 각당은 매일 오전 지도부 회의를 갖는데요. 오늘(17일)은 강신명 경찰청장이 이례적으로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어떤 얘기가 나왔죠?

[기자]

지난 주말 도심 시위로 인한 경찰의 피해 실태와 향후 대책에 대해 보고하기 위해 참석한 건데요. 새누리당의 요청으로 참석한 겁니다.

이 자리에서 "어떠한 희생과 대가를 치르더라도 이번 사태를 불법시위 문화 개선의 전환점으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불법 행위자는 판독자료 등을 바탕으로 끝까지 추적해 사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농민 백남기 씨가 물대포를 맞고 위중한 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해 물대포가 방어용이란 것을 입증하지 못하면 살수차 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백남기 씨가 소속된 농민 단체를 만나 물대포 진압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북 추진은 이른바 '반기문 대망론'과 맞물려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정치권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새누리당 의원들이 복잡한 속내를 드러내고 있는데요.

하태경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반 총장의 방북은 역효과가 날 가능성도 있다.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립서비스 수준의 평가만 나온다면 방북 의미는 퇴색되고 김정은만 부각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이장우·홍철호 의원은 또 다른 라디오 방송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나 남북회담, 미사일 문제 등에 대한 의견 교환 차원일 것"이라며, 이른바 '반기문 대망론'과 방북 문제를 연계하는 것에 대해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같은 당 안홍준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반기문 총장을 표방하며 창당하겠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는 '친반연대'를 겨냥, 당사자 동의 없이 정당명에 특정인의 지지를 표방하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정당법 개정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새정치연합 내에선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향해 총선 승리를 위한 연대 요구가 커지는 모습인데요. 이번 주 내 두 사람의 전격 회동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기자]

쉽게 예단할 수는 없지만, 양측의 화해에 대한 당내 요구와 압박을 외면할 수 없어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입니다.

안 전 대표는 조만간 '중대결단'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여러 사람 이야기를 듣고 의논 중이다. (발표) 시간은 정해놓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표는 내일 광주를 방문할 계획인데요.

대학에서 특강 목적이지만 당내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복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찰, 물대포 지침 위반 인정했지만…석연찮은 해명? "불법행위 막기 위한 정당한 활동"…경찰, 강경 입장 "미국선 경찰이 시민 쏴도…" 이완영 의원 발언 논란 정의구현 사제단, 2년 만에 기도회…'과잉진압' 항의 [이슈토론] '폭력시위 vs 강경진압' 논란…여야의 입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