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4-11 2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낙태, 여성에 결정권"…헌법 불합치 결론 

헌법재판소가 "여성의 낙태를 처벌하는 법을 바꾸라"면서 이른바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헌재는 낙태를 할지 말지 여성이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2. 내년까지 법 개정…허용 기간·사유 등 주목

이같은 결정에 따라 국회는 2020년 말까지 낙태 처벌과 관련된 법률을 모두 고쳐야 합니다. 낙태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임신 기간과 사유 등이 어떻게 반영될 지 주목됩니다.

3. 한·미 회담 앞두고…김 위원장 "자력갱생" 

5시간 뒤인 내일(12일) 새벽 1시 쯤 워싱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열립니다. 북한에서는 오늘 최고인민회의가 열린 가운데, 김정은 위원장은 어제 노동당 전원 회의에서 "제재에 굴복하지 않겠다"며 자력갱생을 강조했습니다.

4. 임시정부 100주년…상하이서도 기념행사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한 지 100년 되는 날인 오늘 전국 곳곳에서 기념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임시정부가 세워진 장소인 중국 상하이에서도 독립유공자 후손과 여야 5당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임시정부의 탄생을 기념했습니다.

5. 시효 연장 '장자연 특별법' 요구 목소리

고 장자연 씨 사건에 대한 검찰 과거사 진상 조사단의 조사가 한 달가량 남은 가운데, 이 사건의 공소 시효를 연장하는 '특별법'을 만들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사건의 목격자인 윤지오 씨가 뉴스룸 2부에 출연합니다.

6. '김학의 동영상 CD' 윤중천 조카 조사

김학의 의혹 수사단이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을 CD로 만들었다는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5촌 조카를 불러 조사했습니다. 수사단은 윤 씨를 상대로 동영상의 내용과 함께 등장인물 등에 대해 추궁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7. 박근혜 정부 경찰 '세월호 규명' 방해 문건

박근혜 정부 시절 '정보 경찰'이 '어버이 연합' 같은 단체를 동원해서 세월호 진상 규명을 방해하는 방안을 마련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내용은 검찰이 최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경찰청 정보국' 문건에 적혀 있습니다.

8. 우후죽순 호텔 개장…불 꺼진 서귀포

제주 서귀포시의 신축호텔 밀집 지역입니다. 밤 시간인데도 객실 대부분 불이 꺼져있는데요. 관광객이 늘 것을 기대해서 호텔들이 마구 생겨났지만 정작 손님이 줄면서 영업을 중단한 곳도 많습니다. 잠시 후 밀착카메라에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