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용인 살해' 피의자 대저택 거주…결정적 제보에 덜미

입력 2017-10-30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용인 살해사건 용의자 검거 과정에서 드러난 오클랜드 한국 영사관의 미흡한 대처, 이재승 기자와 좀 더 자세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이 기자, 이번에 뉴질랜드 현지 교민의 결정적인 제보가 없었다면 용의자 김 씨를 체포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제보자는 어떻게 김씨의 주소지를 알게 됐습니까?

[기자]

용인 일가족 살인 사건 용의자 김 모씨는 범행 3일 뒤인 지난 24일 뉴질랜드로 출국했습니다.

용인에서 살인사건 현장을 말끔히 정리해뒀던 만큼 뉴질랜드 오클랜드에 도착한 뒤 바로 집을 구하고 고급차를 사는 등 사전에 주도면밀하게 준비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지 매장에서 가전제품을 배달시키는 과정에서 덜미가 잡혔습니다. 당시 냉장고, 세탁기 등을 현지 매장에서 구입했고 이것을 당일 배달시켜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합니다.

[앵커]

용의자 김 씨가 체포된 집이 대저택이었다고요?

[기자]

실제로 김씨가 붙잡힌 집은 뉴질랜드 오클랜드 신도시에 있는 굉장히 규모가 큰 대저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살림살이를 전혀 가져가지 못한 상황에서 TV나 냉장고, 가구 등을 현장에서 새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현지에서 검은색 벤츠 SUV도 구매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경제적 어려움을 겪던 김 씨가 돈 때문에 가족들을 살해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에서 관련 비용을 어떻게 조달했는지에 대해서도 앞으로 수사가 이뤄져야할 부분입니다.

[앵커]

결정적 제보에 의해 다행히 용의자가 체포됐는데 현지 영사관의 대처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드러난 거지요?

[기자]

제보자가 용의자를 처음 본 것은 지난 26일 목요일 오후 5시였습니다. 이후 다음날인 금요일 오후 3시에 오클랜드 영사관에 전화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자 제보자가 직접 용인 동부경찰서에 신고를 했습니다.

제보자가 용인동부경찰서에 알리지 않고 영사관에 전화한 것으로 그쳤다면 수사는 장기화될 뻔했습니다.

이에 대해 제가 오늘(30일) 아침에 영사관 담당자와 통화를 했는데요, 담당자는 직접적으로 누가 어떻게 답변을 했는지 확인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사권이 없다는 답변이 핵심이 아니라 현지 경찰이나 한국 경찰 쪽에 제보를 하시라고 안내가 됐을 것 같은데 정확히 파악을 못한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해외 공관들에 대한 문제는 여러 차례 지적됐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개선의지를 밝힌 상황인데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했군요?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영사 서비스의 근본적 개선을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 드러난 것인데요, 관련 내용 들어보시지요.

[강경화/외교부 장관(지난 6월7일 청문회) : 720만 재외동포에 대한 전반적 지원 역량을 확충해 나가고 아울러 수준 높은 영사 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에도 부흥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재외국민보호를 위해 365일 24시간 가동하는 '해외안전지킴' 센터가 추진되고 있지만 인력난 등으로 인해 상황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네, 용인 일가족 살해 용의자 김 씨가 오늘 뉴질랜드 법정에 선다구요?

[기자]

네, 용의자 김 씨는 오늘 오전 오클랜드 노스쇼어 지방법원에 출두할 예정입니다.

뉴질랜드 경찰이 김 씨를 붙잡은 것은 과거 절도죄라고 했지만 국제 공조를 통해 한국에서 살인 용의자가 체포됐기 때문에 구속 가능성은 높은 상황인데요. 다만 판결이 났을때 김 씨가 소송을 제기하면 김 씨 송환은 시일이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뉴질랜드 경찰, 용인 일가족 살해용의자 체포…"30일 법원 출두" 용인 일가족 살해 혐의 장남, 뉴질랜드 현지 경찰에 체포 [단독]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뉴질랜드 경찰과 공조수사 [단독] "펜션 보러가자" 불러내 살해…'영화 모방' 정황도 용인서 일가족 셋 피살…피의자 지목된 '장남', 뉴질랜드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