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러 정상, '북핵 불용' 한뜻…해결 방법엔 '온도차'

입력 2017-09-06 20:23 수정 2017-09-07 0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오늘(6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의 일반적인 순서와 달리 일본, 중국보다 러시아를 먼저 찾았습니다. 러시아에 비중을 두면서 북핵의 새로운 우회로를 만들어보겠다는 뜻으로 풀이가 됐습니다. 그런데 오늘 회담장에서 두 정상의 입장 차는 작지 않아 보였습니다.

먼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정제윤 기자가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했습니다.

양 정상은 또 북한의 핵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며, 북핵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이 지역에 당면한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도전인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다만 구체적 방법론에서는 입장이 달랐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여야한다며,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을 중단하는데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사드 문제 등으로 사이가 서먹해진 중국보다, 상대적으로 관계가 나쁘지않은 러시아를 북핵 해결의 지렛대로 삼겠다는 전략이 깔렸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북러 간 원유거래가 미미한 수준인데다, "원유중단이 북한의 병원 등 민간에 대한 피해를 입힐 것으로 우려된다"고 답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북핵 문제는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은 아무리 압박해도 핵을 포기하지 않을 거라며, 북한의 핵·미사일과 한미 대규모 연합훈련을 동시에 중단한 뒤, 한반도 평화로 가야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가 제안한 근본적 변화를 위한 로드맵을 북한이 진지하게 검토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북한이 도발을 멈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푸틴 "북,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외교 해법 강조 북한 "압박하면 더 많은 선물 주겠다"…추가 도발 시사 한·미 "연합훈련·전략무기 배치 강화"…긴밀한 소통 유지 문 대통령,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도착…푸틴과 정상회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