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박계 집단행동 돌입…"이정현 물러나라"

입력 2016-10-31 10:12 수정 2016-11-03 17:50

김무성 등 당내 비박계 54명 '이정현 퇴진'에 서명

"이정현 퇴진할 때까지 연판장 돌리기로"

"박 대통령, 거국내각 구성하고 최순실 수사에도 협조하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무성 등 당내 비박계 54명 '이정현 퇴진'에 서명

"이정현 퇴진할 때까지 연판장 돌리기로"

"박 대통령, 거국내각 구성하고 최순실 수사에도 협조하라"

비박계 집단행동 돌입…"이정현 물러나라"


비박계 집단행동 돌입…"이정현 물러나라"


새누리당 비박계가 31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도 불구하고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 지도부가 물러나지 않고 버티기에 돌입하자, 결국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정병국 나경원 김용태 의원 등 40여명이 넘는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당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비박계는 청와대와 내각의 전면 쇄신 와중에 당만 인적 쇄신없이 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사실상 이정현 지도부의 퇴진을 요구했다.

비박계 모임에는 김무성 전 대표는 물론 현 당 지도부 중의 한명인 강석호 최고위원도 참석했다. 또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이혜훈 의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주호영 권성동 김세연 김학용 의원 등 당내 비박계 대표 선수들은 모조리 참석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재창당 수준의 국민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당에서 있어야 한다"며 사실상 이정현 대표의 퇴진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또 "국정이 흔들림없이 가야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당 지도부에 대해선 "현 당 지도부의 상황 인식이 매우 안이한 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김 전 대표의 최측근 인사인 강석호 최고위원은 이날 비박계 모임 직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에 참석, " 오늘 아침 많은 의원들은 현재의 지도부를 가지고선 이 사태를 수습하기가 매우 매우 힘들다는 이런 것이 대다수 여론이었다"고 이 대표 면전에서 퇴진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에대해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하겠다"며 서둘러 취재진을 물렸다.

한편 이들 비박계 모임이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비박계 인사 21명은 '이정현 퇴진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대수 김순례 김세연 김영우 김종석 김현아 박성중 박인숙 성일종 송석준 송희경 오신환 유의동 윤한홍 이학재 정양석 정용기 정운천 정유섭 하태경 홍일표 의원 등 21명은 성명을 통해 "현 사태를 견제하지 못하고 청와대 눈치만 본 당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총사퇘해야 한다"며 "야당과 국민이 동의하는 거국내각 구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영철 의원은 모임 직후 브리핑을 통해 "현재까지 54명의 정도의 의원들이 오늘 모임에 참석 내지는 동의하겠다고 입장을 나타냈다"며 최소 50여명이 넘는 의원들이 집단행동 동참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황 의원은 "오늘 모임에서 나온 내용을 정리해서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는 연판장을 돌릴 방침"이라며 이 대표가 자진 사퇴하지 않을 경우 대응 수위를 높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황 의원은 더 나아가 "최순실을 비롯한 비선 실세들의 국정농단에 대해 실체가 규명 될 수 있는 모든 것은 강국해야 한다는 것이 의원들의 입장"이라며 "대통령도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박 대통령 역시 수사 대상임을 적시했다.

그는 또 "현 시점에서는 거국내각을 구성해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생각에서 조속히 거국 내각이 구성 될 수 있도록 정치권 모두가 합심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과 야당을 동시에 압박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새누리 최고위 "거국내각 요구"…비박계 "지도부 교체" 급격히 나빠진 민심에 '거국 내각' 급부상…실효성은? 새누리, 긴급 최고위…청와대에 '거국중립내각' 구성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