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명 중 1명 실업…취업준비생 포함하니 공식 통계 3배

입력 2014-11-13 09:14 수정 2014-11-13 1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실업률 통계가 발표되면 정말 맞는가? 하고 고개를 갸우뚱하게 됩니다. 그만큼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인데요. 정부가 처음으로 체감 실업률을 가늠할 수 있는 새 지표를 내놨습니다. 기존 통계치와는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27살 김용찬 씨는 세무사 시험을 위해 구직을 미루고 있습니다.

[김용찬 : 학교 졸업을 유예한 상황이지만 직업이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실업자라고 생각합니다.]

통계청은 그동안 실업률을 계산할 때 김 씨처럼 취업 준비 중인 졸업 예정자는 실업자 수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이렇다 보니 통계청이 잡는 실업률은 늘상 실제 체감도와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이런 취업 희망자를 실업자수에 포함해 별도의 실업률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엔 주간 근로시간이 36시간 미만으로 추가 일자리를 원하는 아르바이트생, 구직활동을 하다 갑작스런 육아나 가사 때문에 일을 못하는 주부, 취업 때문에 대학졸업을 미룬 취업 준비생이 모두 포함됩니다.

이렇게 해서 계산한 체감 실업률은 10.1%, 공식 실업률 3.2%의 3배가 넘습니다.

정부는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심원보/통계청 고용통계과장 : (새 지표에) 취업자, 비경제활동인구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실업률이라고 쓰면 안 될 것 같고요.]

하지만 애써 의미를 축소하기보단 고용 실태 파악에 보다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숨겨진 실업자' 201만 7000명…사실상 실업률 10% 넘어 [탐사플러스] 실업률 8.5%…청년들, 절벽에 서다 [탐사플러스] 실제 실업률은 10% 훌쩍?…'통계의 착시' 올해 '백수 박사' 무려 1500명…취업률은 고작 58%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