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신 "미, 15일 예정된 대중국 추가관세 부과 연기 검토"

입력 2019-12-11 07:47 수정 2019-12-11 0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마감기한이 이제 임박했습니다. 오는 15일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해 추가로 관세를 매기겠다고 예고를 한 시점이고, 이 전에 뭔가 결정이 나와야하는 그런 상황인데요, 관세 부과가 연기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보도국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이재승 기자,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서는 연일 긍정적, 부정적 전망들이 나오고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이 관세 부과를 연기하는 걸 검토하고 있다는 거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미국이 오는 15일로 예정된 대중국 추가관세 부과를 미루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이 추가관세를 연기한다는 것은 미·중 양국이 당분간 무역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낙관하기는 이른게 당장 트럼프 미 대통령의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미국은 오는 15일부터 156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들에 1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12월 15일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를 도출하는 일종의 '데드라인'으로 여겨졌습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1단계 무역협상의 주요 쟁점을 놓고 힘겨루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이슈가 쟁점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미 민주당 탄핵안 공개 "권력남용·의회방해"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 민주당이 현지시간 1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민주당은 탄핵 사유로 '권력 남용'과 '의회 방해' 등 2가지를 제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을 향해 "정치적 광기"라며 탄핵소추안 공개를 "마녀 사냥"이라고 반발했습니다.

탄핵안은 이번 주 안으로 법사위 투표를 거치면 다음주에 하원 전체 표결을 밟게됩니다.

다만, 탄핵이 되려면 최종적으로 상원 표결에서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합니다.

[앵커]

북·미 자유무역협정 나프타를 대체할 새 무역협정에 대해서 합의가 된게 있다고요?

[기자]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세 나라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요구로 북·미자유무역협정인 NAFTA 재협상을 벌여왔습니다.

결국 지난해 11월에 나프타를 대체할 북·미무역협정에 서명했습니다.

하지만 이 합의안은 지난 6월 멕시코 의회서만 통과했고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진통을 겪었습니다.

미국에서 야당인 민주당이 노동·환경 기준 강화 등을 요구하며 반대하자 캐나다 역시 미국 의회와 박자를 맞추겠다며 비준이 늦어진 것입니다.

이번에 통과된 수정안에는 미국 민주당의 요구가 상당 부분 반영됐습니다.

때문에 이번 수정안이 세 나라 의회의 비준을 통과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 프랑스, 연금개편 반대 2차 총파업

이어서 프랑스 총파업 소식입니다.

현지시간 10일 프랑스 전역에서 정부의 연금개편에 반대하는 제2차 총파업 대회가 열렸습니다.

엿새간 이어진 철도파업에 더해 이번에는 정유노조까지 파업에 가세했습니다.

전국의 철도 운행률은 20%에 불과하고 정유 노조들도 파업에 가세해 기름 공급에 차질울 빚고 있습니다.

소방관, 공무원, 병원 노조들도 파업에 참여해 프랑스 전역이 마비될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집회를 중단시킬 만한 마법 같은 발표는 없을 것"이라면서 굴복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한국, 미중 무역전쟁 영향 가장 많이 받아" 미중 무역협상, 일단 '정상궤도'…농산물·관세철폐 이견 중국 왕이, 방한서 미국 겨냥 '일방주의' 작심 비판…한국엔 러브콜 폼페이오, 유럽 동맹국들에 "화웨이 신뢰 말라"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