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북미 고위급회담 결실로 평화프로세스 본격화 기대"

입력 2018-11-01 15: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북미 고위급회담 결실로 평화프로세스 본격화 기대"

청와대는 1일 다음 주에 열리는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고위급회담에서 결과물이 도출돼 내년 초로 예상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프로세스가 본격화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에 대한 논평을 요구받고 "미국 중간선거 이후 이뤄지는 만남이라 새롭게 조성된 정세·환경 속에서 알찬 결실을 기대한다"며 "이어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가 본격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 했는데, 2차 북미정상회담보다 앞설 수 있느냐'는 물음에 "제가 지금 답변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역시 시정연설에서 '전 세계가 한반도를 주목하고 있는 이때, 우리 스스로 우리를 더 존중하자는 간곡한 요청을 드린다'는 말의 의미를 묻자 그는 "진행 중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에 대해 전 세계가 관심을 가지고 기대를 표명하면서 바라보고 있는데, 우리 사회 일각에서 부정적 기류가 있는 것도 사실이어서 이에 대해 대통령이 당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미고위급회담 다음주 개최…폼페이오 "카운터파트와 논의" 이방카 방한, 미국이 제동?…'허위정보·추측보도' 왜? 미 "한미 '비핵화-제재이행-남북협력 긴밀조율' 워킹그룹 설치" 유엔본부서 북 인권 토론회…"비핵화만큼 북한 인권문제 중요" 비건 미 대북대표 방한…기자질문에 "답할수없어" 신중모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