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적폐 청산" vs "무능 심판"…여야, 나란히 국감 체제 돌입

입력 2017-10-11 09:47 수정 2017-10-11 17: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일(12일)부터 시작되는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 모두 본격적인 국감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여당은 전 정권들의 적폐청산, 야당들은 무능심판을 내세우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추석 이후 첫 회동에 나섰습니다.

오는 12일로 예정된 국정감사 논의를 위해서입니다.

여당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적폐 청산을 야당은 현 정부의 무능 심판론을 제기하며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민생 제일 국감, 과거의 잘못된 것을 청산하는 국감, 그리고 북핵 위기에 대응하는 안보 우선의 국감, 이런 세 가지 기조를 정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소위 안보 무능, 경제 무능, 인사 무능에 대해서, 또 좌파 포퓰리즘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는 여러 가지 정책들에 대한 심판 (국감을 하겠습니다.)]

회동에 앞서 여야는 각자 국정감사 상황실 개소와 현판식을 열고 치열한 공방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국감은 지난 5월 조기대선으로 인해 이례적으로 박근혜, 문재인 두 정부를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때문에 여야 모두 공세의 수위를 높이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민주당이 수사기관에서 속속 드러나고 있는 MB 정권 당시 국정원의 댓글 공작과 정치개입,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를 거론하자 한국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반일훈·이주현, 영상편집 : 김영선)

관련기사

MB국정원, 십알단 지원 사실일 땐…차원이 다른 폭발력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소환…'관제데모' 집중 추궁 MB측, DJ노벨평화상 취소청원 의혹에 "말도 안되는 소리" MB 국정원, DJ 서거 후 '노벨상 취소 청원' 모의 정황 민주당 "적폐청산" vs 한국당 "정치보복"…정국 갈등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