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구출된 한국인 등 프랑스 도착…"건강 이상 없어"

입력 2019-05-12 12:26 수정 2019-05-12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구출된 한국인 등 프랑스 도착…"건강 이상 없어"

[앵커]

이 시각 뉴스룸을 시작합니다. 서아프리카에서 무장세력에 잡혀 있다 구출된 한국인 여성과 프랑스인 남성 2명이 프랑스 파리에 도착했습니다. 외교부는 한국인 여성의 건강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으며, 경과를 지켜본 후 귀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파리 근처 군 비행장에 도착한 프랑스 정부 전용기에서 40대 한국인 여성 1명과 프랑스인 남성 2명이 내립니다.

28일간 이슬람 무장세력에 억류됐다 구출된 40대 한국인 여성은 다소 지친 표정입니다.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납치됐다 구출된 인질 3명은 현지시간 11일 오후 6시쯤 파리에 도착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직접 나와 이들을 맞이했고, 최종문 주불대사도 우리 정부를 대표해 한국인 여성을 맞이했습니다.

[로랑 라시물라스/구출된 프랑스 인질 : 우리를 지옥 같은 곳에서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프랑스 장병들과 유족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이슬람 극단주의 조직에 붙잡혔던 이들은 현지시간 9일 밤과 10일 새벽 사이 프랑스군 특수부대의 기습 작전 끝에 풀려났습니다.

한국인 여성과, 프랑스인, 미국인 등 인질 4명은 모두 무사히 구출됐지만, 프랑스 장병 2명이 교전 중 목숨을 잃었습니다.

외교부는 한 달 가까이 억류돼 있었던 한국인 여성이 프랑스 군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고, 건강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인 여성은 도착 직후 가족들과 통화를 했고, 경과를 지켜본 뒤 귀국 일정을 정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프랑스 정부에 사의를 표하고, 작전 도중 숨진 장병들에 애도의 뜻을 전했습니다.

2. 김학의 잠시 뒤 재소환…뇌물 혐의 영장 검토

별장 성범죄와 뇌물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검찰에 다시 출석합니다. 김학의 의혹 수사단은 오후 1시 김 전 차관을 서울동부지검으로 불러 건설업자 윤중천 씨에게 뇌물을 받은 혐의 등을 집중 조사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조사를 마치고 이번 주 안에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최종 결정할 계획입니다. 

3. 나경원 '문 대통령 지지자 비하 표현' 사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가리켜 비하하는 표현을 쓴 데 대해 사과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문 대통령의 극단적 지지자를 지칭하는 과정에서 그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고 밝혔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오후 대구 장외집회에서 "대통령 특별대담 때 질문자로 나선 기자가 문빠 등에게 공격을 받았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4. 트럼프, 중국에 "관세 피하려면 미국서 만들라"

중국을 향해 새로운 관세폭탄을 던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를 피하려면 미국 안에서 제품을 만들라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11일 트위터를 통해 "관세를 피하는 쉬운 방법은 미국에서 제품과 상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이 워싱턴에서 고위급 무역 협상을 진행 중이던 지난 10일부터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렸습니다.

5. 오늘 부처님 오신날…전국 사찰서 '봉축 법요식'

오늘(12일) 오전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부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봉축 법요식이 일제히 열렸습니다. 조계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는 총무원장 원행 스님과 신도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야 정당 대표 등 정관계 인사들도 함께했습니다. 태안 화력발전소 사고 피해자 어머니 김미숙 씨와 나눔의집 이옥선 할머니 등도 참석했고, 지난해에 이어 남북공동발원문도 발표됐습니다. 

(화면제공 : 불교방송)

6. '최고 30도' 초여름 더위…일부 지역에선 소나기

오늘은 전국 한낮 최고 기온이 30도에 이르는 초여름 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과 대구가 29도, 구미와 상주가 30도 등 대부분 지역에서 25도를 넘을 전망입니다.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 등은 오후 한때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한국인 여성' 28일 억류 끝 구출…프랑스군 2명 전사 "한국인 여성 건강상태 외견상 양호"…납치된 경위는? 자국민 인질 28일 동안 억류…"한국도 미국도 몰랐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