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욕먹어도 '남는 장사'…의원들 '무작정 예산 확보' 경쟁

입력 2018-12-10 20:39 수정 2018-12-11 03:03

언론 비판 기사를 홍보용으로 활용 '악순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언론 비판 기사를 홍보용으로 활용 '악순환'

[앵커]

이렇게 무작정 예산 따오기에만 집중하다 보니까 전혀 필요 없는 예산까지 배정되기도 하고 또 정작 필요한 예산은 빠지게 되는 상황이 됐습니다.

정치부 이윤석 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겠습니다. 예산을 많이 따낸 의원들은 언론에 얻어맞아도 좋다, 되레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그런 상황이 되고 있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여야 의원들의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글들입니다.

자기 지역구 예산 많이 확보했다고 홍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로 도로, 철도 그리고 공원 같은 SOC 예산을 늘렸다는 얘기인데요.

기재부 차관 등을 만나서 강력히 요청하고 설득해 증액이 이뤄졌다, 여러분의 응원에 힘입어 지역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런 말들이 눈에 띕니다.

[앵커]

여기 보면 의원 이름이나 아니면 그 예산 내용은 지금 다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특별히 그런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언론의 비판 기사마저도 의원의 지역구 홍보용으로 활용되는 악순환 때문입니다.

저희도 이렇게 지금 지역구 챙기기 비판하고 있지만 이런 보도 내용이 의원들의 지역구에서는 홍보용으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의원 이름과 예산 내용 등을 저희가 모두 가렸습니다.

[앵커]

저희가 지금 비판적으로 짚어보고 있는 내용들이 또다시 홍보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다 지웠다, 모자이크 처리했다 그런 얘기잖아요?

[기자]

실제 사례를 하나 보여드리고 싶은데요.

올해 초 나온 황주홍 의원의 의정 보고서입니다.

여기 보시면 한국일보의 지난해 기사가 첨부돼 있는데요.

국회가 예산안 지각처리 와중에 실세 의원들의 지역구 예산 챙기기는 여전했다는 비판 기사입니다.

그런데 이런 비판 기사조차도 홍보용으로 활용이 되고 있었습니다.

[앵커]

어찌 보면 우리에게만 있는 그런 특별한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언론이 비판을 하면 오히려 좋아한다. 황당한 결론이기는 합니다.

[기자]

맞습니다. 실제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의도적으로 비판 기사를 나오게 하려고 사전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국회 예결위 소소위 같은 경우 아무런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이곳에서 증액이 이루어질 경우 기자들이 상세한 내용을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의원 측에서 내용을 흘리기도 한다는 것인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국회의원실 보좌관 : (언론에서) 비판이 나오면 지역구에선 오히려 합법적인 선거운동이 되는 아이러니한 효과가 생깁니다. 비판적 기사에 나오고 싶어 하는 의원들이 많고, 실제로 언론사에 흘려주는 의원실도 본 적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예산, 국민삶에 제때 흘러가야…유치원3법 연내처리" 민주 "야 3당과 풀긴 풀어야 하지만"…일단 '신중한 접근' 태도 야3당, 예산안 처리 맹비난…"'더불어한국당'의 횡포" 지각 처리 뒤엔…세비 '올리고' 지역구 예산 '나눠먹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