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전작권 조기 환수…국방개혁 지체할 수 없어"

입력 2017-09-28 15:02 수정 2017-09-28 22:27

문 대통령-여야 대표 안보 회동…청와대 벙커 방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 대통령-여야 대표 안보 회동…청와대 벙커 방문

[앵커]

그럼 첫 소식은 청와대를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시작전권 환수를 강조했죠?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8일) 오전 국군의날 기념사를 통해 "정부는 전시작전통제권의 조기 환수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독자적 방위력을 토대로 한 전작권 환수는 우리 군의 체질과 능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도 말했는데요.

"우리가 전시작전통제권을 가져야 북한이 우리를 더 두려워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우리 군의 국방력을 높일 것도 주문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이기는 군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공격형 방위시스템 킬체인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철저한 응징을 위한 대량응징보복 능력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방 개혁도 함께 주문했습니다. "국방개혁은 더는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군이 국방개혁의 진정한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어제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 취임 후 세 번째로 여야 지도부와 회동이 있었는데 어땠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어제 저녁 7시부터 2시간 넘게 여야 4당 대표와 만찬을 겸한 회동을 했습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끝내 불참한 가운데, 추미애 민주당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만찬이 끝난 이후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청와대 벙커로 불리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대통령이 야당 대표들까지 청와대 기밀 시설로 안내한 것은 이례적으로, 그만큼 안보 문제에 대한 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회동이 끝난 뒤 청와대는 "한반도 안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강력히 규탄하고,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구성 등 5가지 합의문을 함께 채택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정 협치, '꽃길 아닌 험로'…각론 이견·한국당 불참 문 대통령-4당 대표 "안보 위기에 초당적 대처" 공감대 미 전략자산 한반도 순환배치 확대…이르면 연말 시작 문 대통령-4당 대표, 어떤 대화 오갔나…회동 성과는? 문 대통령-여야 4당 대표, 회동 직후 예정에 없던 '벙커' 방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