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군납비리에 '행정조치'만…송영무 "용어 몰랐다"

입력 2017-06-22 10:24 수정 2017-06-22 1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도 이제 곧 잡힐 텐데 앞서 송 후보자는 해군참모총장 재임 시절 군납비리를 눈감아줬다는 의혹에 대해 그런 적 없다는 입장을 밝혔죠. 하지만 JTBC가 취재한 결과, 송 후보자가 솜방망이 처분을 지시한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경쟁계약이 아닌 수의계약이 99%였고, 국고 4억원이 손실됐는데 수사를 지시한 것이 아니라 행정조치를 지시하면서 관련자들에 대한 자체 징계로 사건이 마무리가 됐던 건데요.

유선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07년 해군본부 수사단이 송영무 당시 해군참모총장에게 보고한 '계룡대 군납비리' 수사결과입니다.

송 후보자가 결재한 이 보고서에는 해군이 체결한 계약 335건 가운데 99.4%가 수의계약으로 진행돼 국고 4억 원이 손실됐다고 나와있습니다.

특정업체와 유착한 김모 대령의 차명계좌를 수사 중이라는 내용도 있습니다.

하지만 송 후보자는 추가 수사를 통한 사법처리가 아닌 행정조치를 지시했고 결국 관련자들에 대한 자체 징계로 끝났습니다.

[법무관 출신 변호사 : (수사) 가이드라인이예요. 더 조사를 해서 필요하면 의법조치를 하라 이렇게 나가야 맞는 거지, 시작도 안 해보고 행정조치? 징계? 그게 말이 됩니까.]

또 JTBC가 보고서를 보여주고 자문을 구한 군 법무관 출신 변호사 10명은 모두 수사 의지를 위축시키는 지시라고 판단했습니다.

군납비리가 드러난 초기에는 엄정한 수사를 지시했던 송 후보자가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결국 자체 징계로 끝난 이 사건은 2009년 국방부 특별조사단의 재조사를 받고 부실수사로 판명됐습니다.

송 후보자 측은 '제대로 처리하라는 뜻이었고 행정처리란 법률용어를 잘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송영무 '10억 고액 자문료' 논란…청문회 '검증 공방' 예고 국회 상임위 이틀째 파행…인사청문회 절차 올스톱 김학용, 송영무 연평해전때 '셀프훈장' 의혹 제기 야당, 다음 타깃은 김상곤·조대엽…'부실검증' 책임론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