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살 직전까지 전화 이어져…경찰, 7분간 듣고만 있었다

입력 2012-04-07 19:34 수정 2012-04-09 17: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원에서 20대 여성이 토막 살해를 당하기 직전 112 전화로 경찰과 통화한 시간이 무려 7분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시간 동안 경찰은 과연 뭘했는지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지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12신고센터로 성폭행을 당하고 있다는 20대 여성의 다급한 전화가 걸려온 건 1일 밤 10시 50분.

당초 경찰은 피해여성과의 통화내용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1분 20초간 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이후에도 6분 16초 동안 전화기가 꺼지지 않았습니다.

신고전화가 긴급 공청으로 변경되면서 그 시간 동안 피해여성의 비명소리와 범인 우 모씨가 테이프를 뜯는 듯한 소리가 경찰 무전기에 고스란히 전달됐습니다.

경찰이 평소 밝힌 112 신고 도착시간인 4분 28초보다도 3분 이상 긴 통화입니다.

그런데도 경찰은 범죄현장을 찾지 못했고, 참혹한 죽음을 막지 못했습니다.

112신고센터가 언급한 못골 놀이터에서 우씨의 집으로 가는 길입니다. 범인 우씨는 피해여성의 목을 감아 잡고 바로 이 문을 들어섰습니다.

전문가들은 우씨가 전형적인 사이코패스라고 말합니다.

[이수정/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 : 지금 범죄를 저지른 행동으로 봐서는 상당 부분 일반 범죄자들 같은 성격의 소유자는 아니다.]

경찰은 우씨가 다른 범죄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계속 수사중입니다.

[한상균/수원중부서 형사과장 : 여죄를 캐고 있어요. 다른 범죄가 더 있는 지 보았는데 아직 나온 건 없습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뒤늦게 "112신고센터와 경찰서 상황실 운영체제를 전면적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112센터, 신고자와 문답 11회 하고도 결정적 힌트 놓쳐 그녀의 마지막 목소리…수원 토막살인 녹취록 공개 늑장 대응에 거짓말까지…사건 키운 경찰에 '분통' 경기경찰청장, 납치 살해사건 늑장대응 사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