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만호 비망록엔 "검찰 시키는 대로"…수사팀 "거짓 주장"

입력 2020-05-20 21:11 수정 2020-05-21 14: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주장은 이른바 '한만호 비망록'에서 시작됐습니다. 한씨는 생전에 남긴 글에서 '검찰이 시키는 대로 진술했다'며 강압 수사였단 취지의 주장을 했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수사팀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사기 혐의 등으로 수감돼 있던 한만호 씨는 2010년 70차례의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한명숙 전 총리에게 9억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줬는지에 관해서였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이른바 한만호 비망록 속에는 "검찰이 하라는 대로 진술을 했다"는 취지의 주장이 담겨 있습니다.

당시 수사팀이 한 전 총리가 유죄 판결을 받도록 진술을 하라고 해서 그렇게 했다는 겁니다.

비망록에는 또 "한 전 총리가 유죄가 나오면 재기할 수 있게 (검찰이) 돕겠다고 했다", "총리가 아닌 한나라당 의원에게 돈을 줬다고 진술했지만 검찰이 덮었다"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한 전 총리는 "9억 원을 건넸다"는 한씨의 검찰 진술 등을 근거로 2015년 징역 2년을 확정받았습니다.

검찰은 한만호 비망록이 거짓 주장이라는 입장입니다.

한 전 총리 수사팀은 "비망록이 당시 재판에 증거로 제출됐는데, 모두 근거가 없다고 법원이 판단해 유죄 판결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돈을 다른 정치인에게 줬다는 내용은 한 전 총리에게 준 돈의 사용처를 허위로 만들어내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씨는 한 전 총리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돈을 줬다"고 한 검찰 진술을 번복했고, 이후 위증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화면출처 : 뉴스타파)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21대 국회 앞두고 '명당 잡아라'…물밑 신경전 '치열' 류여해, '극우 유튜버' 발언 김무성 고소…"명예훼손" 박병석 국회의장 사실상 확정…첫 여성 부의장 김상희 히틀러 빗대고 후원설 꺼내고…윤석열 겨눈 범여권 검찰 겨눈 열린민주당 비대위…최강욱·황희석 체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