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의장 "공수처법 12월 3일 부의"…연내 표결 의지

입력 2019-10-29 20:40 수정 2019-10-29 23: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수처법을 오는 12월 3일에 본회의에 넘기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민주당은 오늘(29일) 본회의에 넘겨달라고 요구한 것을 감안하면 시간은 좀 미뤄졌지만 사실상 올해 안에 표결에 부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12월 3일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선택한 사실상의 절충안입니다.

민주당은 오늘부터 공수처법을 국회 본회의에 올릴 수 있다고 했지만 한국당은 내년 1월 말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등이 선거법 우선 처리를 주장한 것도 영향을 줬습니다. 

선거법은 다음 달 27일부터 본회의에 올릴 수 있는데 공수처법을 굳이 오늘 본회의에 올려도 당장 표결에 부치지 못합니다. 

문 의장은 대신 공수처법을 올해 안에 표결에 부치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습니다.

[한민수/국회 대변인 : 12월 3일 사법개혁 법안이 본회의에 부의된 이후에는 신속하게 처리할 생각임도 분명히 밝혀 둡니다.]

문 의장의 결정에 민주당과 한국당은 모두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원칙을 이탈한 해석이다. 그래서 매우 유감스럽다 이렇게 생각을 하지요.]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우리는 12월 3일도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법에 어긋나는 해석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공수처법의 본회의 표결 시간표가 확정된 만큼 민주당과 한국당은 다른 야당들을 대상으로 치열한 표 확보전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공수처법' 본회의 자동 부의 임박…여야 입장차 팽팽 패스트트랙 오른 공수처법안 2개…언제, 어떻게 처리될까 겹겹 악재에 '513조 슈퍼예산' 푼다…연구개발·일자리 집중 어린이집 연장반, 온라인 여권 발급…생활밀착형 예산은? 서울시, 신혼부부 주거지원…"포퓰리즘" vs "리얼리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