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자가 병 키운다?…오래 앉아 있으면 '지방간 위험'

입력 2015-09-16 08: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앉아 있는 시간이 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오래 앉아 있으면 지방간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이유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하루 9시간 이상 사무실에 앉아서 근무하는 32살 김진혁 씨.

건강 검진 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진단을 받았습디다.

[김진혁/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 뱃살이 찌거나 살이 찐다고는 생각했는데 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이 질환은 간염, 간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자에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수록 이 질환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강북삼성병원 유승호 교수팀이 13만명의 건겅검진 결과를 분석한 결과 운동량과 상관 없이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10시간이 넘는 사람의 지방간은 5시간 미만 앉아있는 사람보다 9%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운동까지 적게하면 지방간의 양은 36%나 많아집니다.

[조용균 교수/강북삼성병원 소화기내과 : 장시간동안 사무실에서 책상 앞에 앉아있는 건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사무실에서 기지개도 펴고 회의 때도 서서 하고….]

이번 연구 결과는 간질환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헤파톨로지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관련기사

건강관리시스템 구축 코앞…원격의료 도입 신호탄? '알레르기 비염' 봄보다 가을에 주의해야…예방법은? '금연·절주·걷기' 실천 부족…30~40대 건강관리 빨간불 산모·아기 위협하는 '산후우울증'…실태 파악은 전무 "채소와 과일 잘 챙겨 먹으면 비타민 먹을 필요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