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복제견 불법실험' 의혹 이병천 교수 검찰 송치

입력 2019-11-26 14:09

동물보호단체 "사료, 물 주지 않고 비윤리적 실험" 주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물보호단체 "사료, 물 주지 않고 비윤리적 실험" 주장

경찰, '복제견 불법실험' 의혹 이병천 교수 검찰 송치

이병천 서울대 수의대 교수의 복제견 불법 실험 의혹 사건이 검찰로 넘어갔다.

서울 관악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교수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올 4월 동물보호단체 비글구조네트워크는 이 교수 연구팀이 은퇴한 검역 탐지견을 실험하고 학대했다고 주장하며 이 교수를 검찰에 고발했다.

단체에 따르면 이 교수 연구팀은 5년간 인천공항 검역 탐지견으로 활동한 비글 복제견 '메이'를 지난해 3월 실험용으로 이관받았다. 메이는 8개월 후인 지난해 11월 농림축산식품부 검역본부로 돌아왔으나 올해 2월 27일 폐사했다.

단체는 "메이의 상태를 보면 오랜 시간 영양공급이 일절 이뤄지지 않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는 상태였다"라며 "최소한도로 요구되는 동물보호의 기본원칙도 준수하지 않은 채 이 교수가 비윤리적 실험을 강행했고, 고의로 사료 또는 물을 주지 않는 행위로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주장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경찰은 지난 5월 서울대 수의대와 서울대 본부 내 연구윤리팀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여 메이와 관련된 연구 기록 등을 수사했다.

서울대는 논란이 일자 이 교수의 '스마트 탐지견 개발 연구'를 중단시키고, 이 교수의 실험동물자원관리원 원장직 직무도 정지시켰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