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의총서 한국당 성토…"파업 일삼는 의원 솎아내야"

입력 2019-06-26 16:56

이해찬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할 때 됐다", 이인영 "국회일정 예정대로"
조속한 예결특위 구성 및 정개특위·사개특위 연장 촉구 목소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해찬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할 때 됐다", 이인영 "국회일정 예정대로"
조속한 예결특위 구성 및 정개특위·사개특위 연장 촉구 목소리

민주, 의총서 한국당 성토…"파업 일삼는 의원 솎아내야"

더불어민주당의 26일 의원총회는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서명한 국회 정상화 합의안의 무효를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1시간 가량 열린 의총 전체를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한국당을 향한 민주당 지도부는 물론 의원들의 격앙된 목소리를 가감없이 전달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실제 의총에서는 제1야당 한국당을 향한 격앙된 목소리와 함께 당초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대로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진행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달아 나왔다.

이해찬 대표는 한국당의 합의안 번복을 '국회 파업 및 억지 정치'로 규정하고 "당리당략을 위해 파업을 일삼는 의원을 솎아내는 국회의원 국민소환제(국민이 부적격한 의원을 임기 중 소환해 투표로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합의 정신 그대로 조건 없이 복귀해야 하고 그런 자세의 전환이 없이는 협상은 있을 수 없다"며 "28일 예정된 본회의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 본회의 '본방 사수'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우선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합의한 대로 28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일부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의원들도 이 같은 지도부의 방침에 적극 호응하며 한국당을 향한 비판에 가세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의장이 (여야 3당 원내대표 간의 국회 정상화 합의문을) 합의된 의사일정이라고 보고, 국회가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하면 예결특위 위원장을 지명해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박홍근 의원은 "(한국당에) 국민도 속고, 원내대표도 속고, 을지로위도 속았다"며 "예결특위의 추경 심사에 본격 착수해야 한다"며 국회법상 예결특위 위원장·위원 선임 절차를 소개했다.

경제분야 당 대표 특보인 최운열 의원은 "재정 건전성을 체크하면서 앞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을 써야 한다"며 "민간 성장의 불씨를 끄지 않기 위해 재정이 뒷받침돼야 하고 추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개특위 간사인 김종민 의원은 "특위 연장 결의를 안 하면 사실상 두 가지 개혁(선거제·사법개혁)에 반대하는 세력에 의한 '고사 스케줄'을 막을 방법이 없다"며 특위 연장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개특위 간사인 백혜련 의원은 한국당의 합의 파기의 주요 원인으로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발생한 고소·고발전 취하 문제를 짚고 "절대 고소·고발 취하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임종성 의원은 "해공 신익희 선생이 생전에 '남의 의견을 존중할 줄 모르는 정치인은 민주주의를 할 자격이 없다'고 했는데, 어느 한 사람이나 몇몇의 뜻으로 일이 이뤄지면 독재"라며 "한국당이 60여 년 전 자유당과 뭐가 달라졌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나경원, 하루 만에 재협상 요구…이인영 "꿈도 꾸지 말라" 한국당, 유리한 국회 일정만 '선별 참여'…곳곳 반쪽 상임위 2시간 만에 합의 뒤집은 한국당…국회 정상화 또 불발 '합의문 폐기' 성토장 된 한국당 의총장…"반대 때마다 박수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