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미 정상회담 뒤 대북특사? 교착 국면 뚫는다

입력 2019-04-05 2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다음주 한·미 정상회담 직후 남북 간 본격적인 접촉을 다시 시작할 계획입니다. 남북 고위급 혹은 정상회담을 추진하거나 대북 특사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을 다녀온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한·미가 비핵화의 최종 목적과 로드맵에서 같은 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차장은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워싱턴에서 찰스 쿠퍼만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 등을 만났습니다.

[김현종/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 정상 간의 의제 세팅을 논의해서 다음 주 정상회의에서 아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포괄적 합의, 단계적 이행'의 중재안을 제시한 뒤, 미국의 반응을 북한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한·미 정상회담 직후 남북 고위급회담과 분야별 회담이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남북 정상 간 직접 만남도 가능한 카드입니다.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후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 설득해달라"고 제안했지만, 당장은 "사정이 여의치 않아" 만나지 못했습니다.

[정의용/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어제) : 한·미 정상회담이 이루어지기 전에 남북 정상 간의 접촉이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를 미 측에다 해줬고…]

청와대는 한·미 정상회담을 전후로 대북 특사를 파견하는 방안도 검토중입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김영철 아웃? '김 위원장 지시' 대남-대미 협상팀 교체 작업 통 큰 합의 - 단계적 이행…정부, '북·미 중재안' 제시 한국 선박, '대북 제재 위반' 첫 억류…불법환적 혐의 김현종, 백악관 방문해 의제 조율…비핵화 '톱다운 외교' 재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