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특수활동비' 달라진 해명, 더해진 의혹

입력 2017-11-20 22:15 수정 2017-11-20 2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를 열어보죠.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 달라진 해명, 더해진 의혹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누구의 해명입니까?

[기자]

며칠 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소셜미디어에 글을 하나 올렸는데요. 잠깐 보면 재작년에 논란이 일었던 특수활동비 유용 논란에 대해서 해명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여당 원내대표 겸 국회 운영위원장 자격으로 매달 특수활동비를 4000만 원 정도 받았는데, 그러면서 뒤에, 예를 들어서 정책위의장에게 1500만 원, 그다음에 원내 행정실에 700만 원 등 자세하게 사용내역을 썼습니다.

제가 요약을 해 보면 저렇게 4000만 원을 받아서 정책위의장에게 1500만 원을 주고, 원내행정국에 700만 원, 원내 부대표단에 500만 원 그리고 야당 원내대표들, 또 기타 경비로 일부를 썼다, 이렇게 했습니다.

[앵커]

저건 늘 말씀드리지만 무슨 영수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죠? 그냥 쓰는 돈들이잖아요. 그걸 저렇게 나눠줬다, 상당히 자세하게 지금 지출내역을 나름 얘기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그만큼 나는 허투루 쓴 게 없다는 뜻으로 얘기한 겁니까?

[기자]

저렇게 자세하게 쓰면 뭔가 투명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반전이 생겼는데요. 저기에 야당 원내대표, 당시 2008년인데 그때 통합민주당의 원내대표는 원혜영 의원이었습니다. 원혜영 의원이 오늘 "나는 홍준표 대표로부터 어떠한 특수활동비, 돈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제가 나중에 따로 물어봤는데 본인은 물론이고 당시 민주당 원내 행정실 쪽으로도 홍준표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특수활동비 일부를 줬다거나 또 계좌로 보냈다거나 이런 말도 없었고 낌새도 없었고 받은 적도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원혜영 의원은 납득할 만한 해명과 사과가 없으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여당의 원내대표가 야당 원내대표한테 특수활동비를 나눠준다, 의원들의 세계에서는 그게 가능한 일인지 잘 모르겠지만.

[기자]

사실 국회 특수활동비가 따로 돼 있고 여당, 야당, 원내 교섭단체, 원내대표에게는 일부 특수활동비가 따로 지급이 됩니다. 그래서 민주당 원내대표가 당시 여당이었던 한나라당 원내대표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받을 이유는 없습니다.

[앵커]

그러게요. 맨날 싸우는 데 뒤에서 특수활동비 나눠주고… 이거 모양도 좀 그렇잖아요. 그런데 아무튼 논란이 됐던 재작년에는 원래 특수활동비를 받아서 생활비로 썼다, 이런 얘기가 나왔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에 국회대책비, 특수활동비인데요. 국회대책비를 받아서 그중 남은 돈을 집사람에게 생활비로 주고는 했다, 이렇게 2015년에 해명을 했습니다.

당시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논란이 되고 그 리스트에 거명된 돈은 사실 당대표 경선 자금으로 쓰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자 그 돈이 아니고 특수활동비 남은 걸 생활비로 쓰라고 아내에게 줬는데 아내가 모아놓은 돈을 경선 자금으로 썼다, 이렇게 말했는데 이게 특수활동비 유용 논란이 됐었습니다.

[앵커]

저걸 그냥 글자 그대로만 해석하면 특수활동비 남은 걸 생활비로 썼다는 얘기가 돼 버리는데.

[기자]

그런데 그걸 그제 해명을 바꾼 셈인데, 원혜영 의원이 "나는 받은 적이 없다"고 했기 때문에 또 하나 해명할 일이 생겼습니다.

제가 조금 전까지 홍준표 대표의 페이스북을 확인해 봤는데 추가 해명은 없고요. 밤 사이나 내일 오전쯤에 이에 대한 해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앵커]

아무튼 홍 대표의 얘기는, 이번에 나온 얘기는 특수활동비로 나온 돈을 이것저것 하다 보니까 봉급은 안 쓰게 됐고 그래서 저렇게 얘기했던 것이라고 얘기를 한 것 같은데.

[기자]

특수활동비 자체는 제대로 썼다는 얘기인데 그중에 팩트가 서로 다른 부분이 있었던 겁니다.

[앵커]

두 번째 키워드를 보죠.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공수처 '동상이몽' > 입니다.

오늘 조국 민정수석이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협의에 왔습니다. 민정수석이 당정청협의회에 온 것은 10여 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잠깐 화면을 보면 조국 민정수석이 오자 기자들의 질문 공세가 저렇게 쏟아졌습니다.

회의 끝나고 지금 나가는 모습인데요. 기자들이 회의실에서 국회 정문 앞에 차까지 계속 따라붙으면서 거의 수백 개의 질문을 던졌지만 한마디 대답도 하지 않고 나갔습니다.

민정수석의 입장으로써 기자들의 질문공세가 상당히 불편했을 텐데 그런 걸 알면서도 조국 수석이 이례적으로 국회에 있는 회의에 참석을 한 겁니다.

이건 하나의 신호로 볼 수가 있는데요. 최근 검찰이 정치권의 수사에 대한 고삐를 죄자 검찰 개혁 즉, 공수처 설치가 좀 잦아드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왔었는데요. 당과 청와대에서 그렇지 않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낸 셈입니다.

오늘(20일) 박범계 의원은 "검찰이 아무리 수사를 잘해도 검찰 개혁이 필요하다"고 했고 그중 검찰 개혁 핵심은 "공수처가 알파요 오메가"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도 공수처에 대해서는 약간의 입장 변화가 좀 있는 것 같다는 얘기가 나오던데요.

[기자]

오늘 자유한국당은 대변인의 공식 논평을 통해서 공수처 반대가 기본 입장이지만 검토할 수도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장제원/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 (법사위원을 중심으로) 검찰 수사할 수 있는 강력한 견제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 강력한 견제기관은 공수처를 얘기하는데요. 얼마 전 당대표인 홍준표 대표도 검찰에 대한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공수처 설치를 시사를 했습니다.

현재로서는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설치에 찬성할 가능성은 많이 적은데요. 지금 검찰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 기소독점주의를 나누는 공수처 설치기 때문에 지금 야당에 대한 수사가 많이 강해진 검찰에 대해서 견제 차원에서 일종의 엄포로 해석이 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만 좀 물어보죠. 아까 조국 수석이 나갈 때 기자들이 질문을 수백 개를 던졌다면서요. 박성태 기자도 저런 데 가서 질문을 해 봤겠지만 저런 질문을 하면 답변이 나올 거라고 기대를 하고 질문을 합니까? 아니면 그냥 질문을 던집니까?

[기자]

우선은 답변이 좀 나올 때도 있는데요. 그렇다고 조용히 보내주는 게 그림에도 좀 부정적이기 때문에.

[앵커]

그런가요?

[기자]

기자들이 그냥 쓸모없는 질문은 "한마디만 해 주세요"인데 질문을 많이 하고는 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저도 질문받는 위치에 한 두 번 서봤는데 제가 보기에는 대부분 쓸데없는 질문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알았습니다. 마지막 키워드를 열어보죠.

[기자]

마지막 키워드는 < 텐트가 다르다 > 입니다.

오늘 포항 흥해체육관의 모습, 사진을 한 장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 텐트가 저렇게 다 마련이 돼 있습니다. 850명이 흥해체육관에 수용이 됐었다가 어제 완료가 됐었는데요. 온열매트가 깔렸고 소독을 하고 독립된 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텐트가 다 마련이 됐습니다.

2014년 세월호 참사가 있었을 때 진도체육관의 모습과 비교를 하면 4월 당시의 모습, 그리고 오늘 포항 흥해체육관의 모습은 확연히 다르고요. 당시에 참사 이후에 곧바로 얼마 안 된 때라 경황이 없어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11월에도 비슷한 모습이었습니다.

[앵커]

그러게요. 알겠습니다. 사실 왼쪽의 모습이 정상적인 모습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저렇게 텐트는 준비했지만 이재민들이 들어가는 건 좀 더 나은 곳을 지금 검토하고 있습니다. 제가 오기 전에 확인을 했는데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 인근의 수련원 또는 휴양시설로 이재민들을 분산 수용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이헌수 "최경환에 직접 돈 전달"…'배달사고' 일축 검찰, 최경환 자택 등 압수수색…곧 피의자 소환 방침 홍준표 "여당 망나니 칼춤 연상…보수진영 앙금 풀어야" 법무장관 "공수처는 청와대 등 '살아있는 권력' 감시·견제 역할" 법무부 '공수처' 방안 발표…권고안보다 규모·권한 축소 강한 여진에 이재민 심장도 '쿵'…포항 특별재난지역으로 한시름 덜었네…포항지진 이재민 임시로 살 집 마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