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전경련 전직원 '이메일 삭제'…증거인멸 의혹

입력 2016-06-07 20:40 수정 2016-06-07 22: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자칭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에 수억 원을 송금한 사실. JTBC 보도로 이 내용이 확인된 뒤에 전경련과 어버이연합 모두 검찰에 고발된 상태인데요. 그런데 전경련이 최근 모든 직원의 이메일을 상당 부분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킹을 막기 위해서라는 것이 전경련 측의 설명인데 공교롭게도 JTBC의 첫 보도가 나온 지난 4월 19일 이전 메일은 모두 삭제한 것이었습니다. 검찰 수사에 대비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검찰 수사는 아직까지도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신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임직원과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 등에 지난달 19일 보낸 사내 공지입니다.

악성코드 유포가 많아져 메일함을 자동으로 지우는 것을 도입하는 등 메일시스템을 바꾸겠다는 내용입니다.

5월 19일로부터 한 달 전, 그러니까 4월 19일 이전 메일은 모두 자동 삭제된다는 겁니다.

4월 19일은 전경련이 어버이연합 차명계좌에 수억 원을 입금했다는 JTBC의 첫 보도가 있던 날입니다.

또 복수의 전경련 관계자는 사회본부 직원들의 노트북과 저장 장치도 교체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어버이연합에 보내진 전경련 돈은 전경련 사회본부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거인멸을 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는 대목입니다.

전경련 측은 이번에도 또 "확인해줄 수 없다"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전경련 홍보실 관계자 : 저희가 입장을 말씀을 못 드리잖아요.]

전문가들은 이런 이메일 자동삭제는 악성코드 대비책으로 보기엔 이례적이라고 말합니다.

[김승주 교수/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 메일보안솔루션을 이용해서 보안대책을 마련하는 게 일반적인데 과거 데이터를 일괄삭제 해버렸거든요.]

이런 가운데 전경련에 대한 검찰 수사는 한 달이 넘도록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이 범죄 의혹을 감추는 시간만 벌어주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어버이연합-전경련 게이트' 한 걸음도 못 나간 수사 시대정신, 지난 대선서 대학생 동원 '친정부 여론전' 야당 의원들의 항의 방문…전경련, 의혹에 '딴소리' 중진공, 전경련 회비납부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간행물 구독료일 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