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상공인 '줄서기 대란'에…1천만원 긴급대출 '홀짝제 대책'

입력 2020-03-27 20:56 수정 2020-03-27 22: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이 대출을 신청하려고 새벽부터 줄을 서는 일이 반복되자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1천만 원 이하 긴급대출은 태어난 해 끝자리에 따라 홀짝제로 신청을 받고 신용등급이 높은 소상공인은 은행 대출을 받도록 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 긴급 대출 접수 현장에 소상공인들이 이른 아침부터 몰리면서 오전 중 번호표가 마감됐습니다.

신청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시스템이 다운되기도 했습니다.

[대출 안내 담당자 : 오늘 마감됐어요, 오늘 접수번호.]

다급한 상인들이 몰리면서 대출 줄서기 병목 현상이 빚어지자, 정부가 신속 집행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김용범/기획재정부 1차관 : 제대로 된 상담이나 대출 신청도 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리시는 많은 분들을 보면서 너무나도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라도 보증서 없이 닷새 안에 천만 원을 빌릴 수 있고 신청은 홀짝제로 시행합니다.

다음 달 1일부터 전국 62개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서 태어난 해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어난 해가 69년생이면 홀숫날에 70년생이면 짝숫날에 신청할 수 있는 겁니다.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명서와 임대차계약서, 통장 사본 등 세종류입니다.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시간을 덜기 위해 상담 시간 예약 제도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와 별개로 다음 달 1일부터 신용등급 1~3등급 사이 소상공인은 전체 시중은행에서 연 1.5% 금리에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턴기자 : 이혜주)

관련기사

한은 사상 첫 '무제한 돈풀기'…금융권 원하는만큼 공급 소상공인 '긴급 대출' 접수 시작…시스템 한때 '다운' "장사 40년 만에 처음"…노점상마저 사라진 남대문시장 수입 끊긴 시간제 강사…"지원금, 프리랜서에겐 남의 일" "정부 취지 공감하지만…" 영업중단 권고 시설 가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