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석춘 내달 소환?…경찰, '위안부 망언' 수사 본격화

입력 2019-10-28 08: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의 중에 위안부 피해자를 향한 망언을 한 연세대 류석춘 교수에 대해 학교 측에서도 진상 조사를 하고 있고 경찰 수사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경찰이 곧 류석춘 교수를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류 교수를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19일 강의를 하다 "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 류석춘 교수.

연세대는 문제의 발언을 한 류 교수의 전공 강의를 중단시키고 진상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정의기억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류 교수를 각각 검찰에 고소·고발했습니다.

경찰은 최근 고소·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불러 각각 한 차례씩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에게 고발 취지와 기초적인 사실관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또 정의기억연대는 류 교수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경찰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고발인 조사를 마친 경찰은 다음달에 류 교수를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명예훼손 관련 판례 등을 검토하면서 고발인 진술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경찰은 류 교수가 학생에게 성매매 권유 등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앞서 류 교수는 입장문을 통해 "성매매 권유가 아닌 사실 관계를 조사해보라는 취지"였다고 해명했습니다. 

경찰은 성희롱 발언 등 모욕 혐의에 대해서는 해당 발언을 들은 학생의 답변을 듣고 수사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위안부 망언' 류석춘, 이번엔 "전태일 착취 없었다" "가미카제에 감동"…대학가 파고드는 '친일 막말' 논란 이영훈 "류석춘 비판 학생, 패배자"…거세지는 '망언' 연세대, 류석춘 교수 강의 중단 결정…"대체 강사 투입" 동문회 등 잇단 '파면 요구'…류석춘, 자유한국당 탈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