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표적 수사' 주장에…검찰 "법대로 하겠다" 원칙 강조

입력 2018-01-18 07: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신을 둘러싼 수사를 짜맞추기 수사로 규정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에 대해 검찰은 다시 한 번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적 절차에 따라서 하겠다"며 표적 수사 주장이 본질을 호도하는 발언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 시각은 문무일 검찰총장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학생들을 상대로 한 강연을 끝낸 직후였습니다.

강연을 끝낸 직후 취재진 앞에 선 문 총장은 입장 발표에 대해 원칙대로 하겠단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자신을 향한 정치적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법적 절차대로 하겠습니다.]

실제로 이 전 대통령의 주장과 달리 검찰은 최근 잇따른 수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결정적 진술들은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의 자백을 통해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스 실소유주 수사와 관련해서는 이 전 대통령과 다스 창립 시절부터 함께해온 측근들이 자수서까지 제출하며 이 전 대통령의 설립 지휘 사실을 진술했습니다.

국정원 특활비 수사 역시 원세훈 전 원장의 상납 시인 등 핵심 측근들의 진술과 증거로 수사가 급진전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검찰은 이번 수사가 어떠한 방향이나 목표점을 갖고 시작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짜맞추기식 표적 수사라는 주장은 본질을 호도하는 발언이라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다스 '120억 비자금' 수사팀, 다스 협력업체 IM 등 압수수색 추미애 "MB, 이제라도 진실 고백해야…꼴사나운 모양새" 김성태 "MB를 법정에 세우려는 정치보복…정치한풀이 정권" 'MB집사' 김백준·'MB청와대' 김진모 '국정원 뇌물' 동시구속 김백준·김진모 동시구속…MB 턱밑까지 추격한 검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