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군 인사' 합수단서 전면 배제…지휘부도 수사대상

입력 2021-06-04 19:56 수정 2021-06-04 20:00

'성추행 사건 책임' 공군참모총장 사의…즉각 수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추행 사건 책임' 공군참모총장 사의…즉각 수용

[앵커]

공군참모총장이 오늘(4일) 스스로 물러나겠다고 했습니다. 숨진 공군 부사관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겁니다. 어제 지휘 라인의 문제를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도 바로 사의를 수용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지금 공군의 핵심 지휘부도 수사 대상에 오른 만큼 이번 수사에서 공군 인사는 모두 배제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당장 오늘부터 수사의 칼날이 앞선 공군의 부실 수사로 향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이 공군 본부의 군사 경찰단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먼저, 김민관 기자입니다.

[기자]

군 당국은 부사관 성추행 사망 사건 수사를 위해 군 검찰과 군사경찰, 국방부 등이 참여하는 합동수사단을 구성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합동수사단에 공군 인사는 전면 배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0여 명 규모의 검찰단은 육군 소속 군 검사 12명과 해군 소속 군 검사 8명 등으로 꾸려졌습니다.

수사에서 공군이 완전 배제된 건 공군 수뇌부 역시 수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합동수사단은 성추행 사건 뿐 아니라, 공군의 부실 수사와 보고 누락 의혹 등도 철저히 조사할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이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사의를 이례적으로 즉각 수용한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지휘라인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은 사건과 관련이 있는 20전투비행단과 15비행단은 물론 부실 수사 의혹을 받는 공군본부 군사경찰단도 압수수색했습니다.

특히 성추행 피해를 당할 당시 근무했던 20비행단에는 성범죄수사대도 투입했습니다.

성범죄수사대에도 공군 인사는 모두 빠졌습니다.

성범죄수사대는 비행단에 상주하면서 현장 조사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유족 측 변호인은 성추행 사건을 덮으려 했던 또 다른 선임부사관도 과거 성추행을 저질렀다며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부대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다각도로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성범죄' 뺀 채 '단순 사망' 보고…드러나는 엉터리 공군 수사 "성추행 두 차례 더 있다…회유한 선임부사관도 가해자" 군 검찰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망 사건' 관련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