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웨이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41%로 역대 최고…미국 제재 영향"

입력 2019-10-08 11: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웨이 중국 스마트폰 점유율 41%로 역대 최고…미국 제재 영향"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이후 화웨이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있다.

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 중국 시장 점유율은 작년까지 25% 수준에 머물렀으나 올해 4월 31%, 5월 32%, 6월 37%까지 상승했고, 지난 7·8월에는 41%까지 올랐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화웨이가 유럽 및 중남미 시장에서의 판매량 하락이 가시화되자 중국 시장에 역량을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화웨이의 점유율 상승에 샤오미, 오포, 비보 등 다른 중국업체는 상대적인 약세를 보였다. 오포와 비보는 4월과 8월 사이 점유율이 크게 변하지 않았으나 샤오미는 점유율이 4월 11%에서 8월 9%로 떨어졌다.

중국 이외 시장에서는 화웨이가 부진한 모습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갤럭시A 시리즈 선전에 미국 화웨이 제재가 맞물리면서 40% 미만이었던 남미 시장 점유율이 6월 이후 40%를 넘겼고, 7월에는 43%까지 늘어났다. 화웨이의 남미 점유율은 4월 19%에서 7월 10%까지 떨어졌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박진석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화웨이가 중국 시장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른 중국업체들은 유럽, 인도, 중남미 등 시장에서 더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트럼프 "무역 협상 지연시키지 말라"…시진핑 "장기 투쟁" 중국산 입고 먹는 생활용품에 15%…미·중 추가 맞관세 화웨이 창업자, 미에 결사항전 강조…"인천상륙작전" 비유도 미 백악관, 화웨이 등 중국기업 장비 구매 '금지령' 중국 화웨이, 비밀리에 북한 3G 무선통신망 지원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