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권 대권주자들, 박 대통령 개각에 "충분한 협조없어"

입력 2016-11-02 15: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권 대권주자들, 박 대통령 개각에 "충분한 협조없어"


여권 대선주자들은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국민안전처 장관 교체를 단행한 것을 두고 "여야의 충분한 동의나 협조를 구하지 않은 일방적인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전에 야당에 동의를 구하는 것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야당이 동의해주느냐가 문제"라며 쓴소리를 했다.

유 의원은 "김병준 총리 내정자의 경우 노무현 정권에서 일한 사람이고 국민적 신망도 상당히 있다"며 "이렇게 된 이상 야당에서 동의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청와대도, 당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 최고·중진 연석간담회를 하는 도중에 (개각 발표를) 한 것이 당혹스럽다"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 "박 대통령은 지금 이 상황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모르는 것 같다"며 "대통령이 이번주 중 다시 국민 앞에 서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야당의 충분한 협조를 구하지 않고 여야 상의 없이 결정한 점이 아쉽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전 시장 측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의견을 충분히 구하지 않고 결정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오 전 시장은 지금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중에서는 최선이 아니었나 생각하고 있다"며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도 있다고 덧붙였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가적 위기가 더욱 깊어질 것 같아 걱정"이라는 짧은 글을 남겼다. 남 지사 측 관계자는 "특정 개인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풀어가는 방법론을 말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전해, 여야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개각을 단행한 방식을 지적한 것임을 내비쳤다.

원희룡 제주지사 역시 "야당과의 협의도 없었고 대통령의 권한을 내려놓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뤄진 총리 지명이라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원 지사 측 관계자는 "국민이 받은 충격과 신뢰 상실의 심각성을 박 대통령이 아직도 깨닫지 못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박 대통령은 최순실 사태에 대한 진실을 고백하고 수사를 자청하는 등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박 대통령께서 중립 내각을 하려고 애를 쓴 건 사실인데, 거국이라고 말할 만큼 야당의 협조를 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전 지사는 "일방·불통이 제일 문제다. 국민이 고쳐달라는 것도 일방과 불통"이라며 "그동안 최순실이 (박 대통령) 뒤에 있어서 (소통이) 안 됐나보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최순실이 잡혀 가고 없는데도 그렇게 했으니 이제 박 대통령에게 화살이 갈 것"이라고 힐난했다.

반면 비박계 수장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측은 "특별히 밝힐 입장이 없다고 한다"며 이번 개각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분 개각의 일환으로 신임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 경제부총리에 임종룡 금융위원장, 국민안전처 장관에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각각 내정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개각 단행…국무총리 김병준-경제부총리 임종룡 박지원 "박 대통령, 총리 일방 결정…아직도 정신 못 차려" 박 대통령 정권, 김병준 후보자 내정 후 논란 가열 [개각 반응] 여 "국정정상화 의지" vs 야 "아직도 정신 못차려" 새누리 지도부도 몰랐던 '깜짝 개각' 발표…당 지도부 '당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