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생존 결정하는 건 수저색" 서울대생, 옥탑방서 투신

입력 2015-12-18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생존을 결정하는 건 수저의 색깔이다' 오늘(18일) 새벽, 옥탑방에서 투신한 서울대 재학생이 온라인에 남긴 유서입니다. 유서에는 자신의 우울증도 암시했지만 투신에 대한 정확한 배경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제 유서를 널리 퍼뜨려주세요'

서울대 생명과학부에 재학 중인 20살 서모 씨가 오늘 새벽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린 글입니다.

글이 게시된 지 30분 뒤인 새벽 4시 10분쯤, 서 씨는 신림동 자취방 옥상에서 몸을 던져 숨졌습니다.

서 씨는 유서를 통해 '생존을 결정하는 것은 전두엽 색깔이 아닌 수저의 색깔'이라고 남겼습니다.

타고난 배경이 사회적 지위를 결정한다는 이른바 '수저계급론'을 언급한 겁니다.

힘 있는 자의 논리에 굴복하는 이 사회가 비합리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유서엔 자신의 우울증을 암시한 대목도 있었습니다.

지방 과학고를 졸업한 서 씨는 대통령 장학생에 선발된 뒤 서울대에 입학해 매달 50만 원씩 장학금을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학강사인 서 씨 아버지는 아들이 매주 본가를 방문했지만 우울증 증세는 보이지 않았다고 경찰에 밝혔습니다.

경찰은 서 씨 의료기록을 확인하는 한편, 서 씨가 최근 렌트카 사고를 내 렌트카 회사로부터 협박조의 전화를 받았다는 유가족 증언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가족·이웃들도 몰랐던 '20대 고독사'…보름 만에 발견 '수저 계급론' 연구 결과로 확인…상속자산 비중 늘어 흙수저·노예…'자기비하'에 빠진 청년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