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제약 경쟁→불법 리베이트 '악순환'…제약산업의 그늘

입력 2017-07-31 0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우리 의약품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돌파했다는 발표가 얼마 전 있기도 했었는데 그 속을 한 번 들여다보면 신약 개발이라든가 연구를 하기 위한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복제약 경쟁에만 매달리고 있어서 리베이트 관행이 계속되고 있다는 겁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이달 초, 지난해 국내 의약품 산업 시장 규모가 21조 7000억 원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수출이 전년 대비 30% 이상 급증한 게 한 몫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장 규모 20조 원은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2012년에 달성하겠다고 밝힌 목표였습니다.

당초 계획보다 4년이나 뒤쳐진 건 부족한 연구 개발 인프라 때문입니다.

국내 제약산업의 연구 개발 인력은 1만1000여 명으로 전체 인력의 11.8% 수준입니다.

반면 이웃나라 일본은 18.1%에 이르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비 역시 전체 매출액 대비 7%로 다국적 제약 기업의 절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 제약사들의 지난해 신약 생산 실적은 1677억 원으로, 전체 의약품 생산 실적의 1%에도 못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복제약으로 경쟁하다 보니 불법 리베이트가 성행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제약 업계 관계자들은 실제 1000억 원 수준인 정부의 신약 개발 지원금을 2배 이상으로 늘리고, 석사 이상 연구 인력을 대거 늘릴 고용 대책부터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부작용에도 환불 불가…버려지는 '한 알 21만원' 항암제 과잉처방·잘못된 복용습관에…한 해 1000억어치 쓰레기로 미국 보톡스 시장 잡아라…국내 제약사끼리 '소송전' "위험하다" vs "약값 거품 때문"…논란의 '의약품 직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