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3층서 또 '사람 뼈' 발견…치아 남은 두개골도

입력 2017-05-17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7일)로 세월호 내부 수색이 시작되고 꼭 30일이 됐습니다. 밥을 먹다가도 잠을 자다가도 세월호에서 소식이 들려오면 곧바로 달려나가는 미수습자 가족분들인데요. 사흘전 일요일을 시작으로 그제 그리고 어제도 3층에서 또 뼈가 발견됐습니다. 목포신항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상엽 기자. 어제 발견된 유해는 구체적으로 어디서 발견이 된건가요?

[기자]

어제 3층과 4층을 집중 수색하던 중 배가 옆으로 누워있는 상태에서 하늘과 맞닿은 가장 바깥쪽 지점에서 미수습자 유해로 보이는 뼈 11점을 찾았습니다.

11점 중 2점은 수거한 진흙을 분류하는 과정에서 발견됐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세월호 3층 우현 쪽 객실 밖 통로 부분인데요.

아래층의 화물칸 구역을 오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선 지난 14일에 처음 사람의 것으로 보이는 뼈 3점이 발견됐고 지난 15일에 18점이 추가로 수습됐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 가운데, 치아가 남아있는 두개골도 포함이 돼 있다고 하던데… 미수습자 가운데 남성으로 추정이 된다, 가족들의 확인과 동의를 거친 내용인거죠?

[기자]

앞서 '조은화 양 추정 유해' 발견 때와 마찬가지로 확실한 신원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위해선 역시 한 달 가량 걸리는 국과수 DNA 검사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어제 발견된 유해엔 치아가 남아있는 두개골이 포함돼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살펴봤을 때 '미수습자 가운데 남성으로 추정된다'는 정도를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지금 반가워할 수도, 슬퍼할 수도 없는 착잡한 심정입니다.

한 미수습자 가족은 저희 취재진에게 "9명 모두 찾을 때까지 서로 힘이 되어 주면서, 함께 부두를 지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1126일 비상식 끝에…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어떤 카네이션보다 뜻깊어" 순직 인정에 가족들 '눈물' 미수습 교사 가족 "스승의 날이라 더 생각난다" 눈시울 [인터뷰] "문 대통령 직접 전화…'희망 갖고 살라' 위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