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최순실 일가 재산 총 2730억"…미완의 조사

입력 2017-03-06 22:57

최씨 뇌물죄 관련 77억원대 재산 동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씨 뇌물죄 관련 77억원대 재산 동결

[앵커]

이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특검이 수사를 끝맺지 못해 아쉬워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로 최순실씨 일가의 2700억원대 재산 형성 과정을 둘러싼 의혹입니다. 특검은 최씨 일가 재산과 관련한 방대한 수사 자료를 검찰로 넘겼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특검이 파악한 최순실 씨 일가의 재산은 총 2730억원입니다.

최씨 일가 소유 토지와 건물이 2230억원, 예금 등 금융자산은 500억원에 달했습니다.

그 중 소노빌리지 콘도나 평창 도사리 땅 등 최씨가 직접 소유한 부동산만 228억원으로 파악됐고, 40억원대 예금도 포착됐습니다.

특검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최씨 일가 70여 명의 재산 내역을 추적하고 80여 명을 조사해온 결과입니다.

특검이 최씨 일가의 불법 재산 형성과 관련해 들여다 본 의혹도 28가지에 이릅니다.

앞서 특검은 최씨를 뇌물 혐의로 기소하면서 미승빌딩 등 일부 재산에 대해선 추징보전명령 신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씨의 불법 재산 형성 혐의는 구체적으로 밝혀내지 못한 채 검찰로 사건을 넘기게 됐습니다.

계좌추적 등 강제 수사 수단 이용이 어려운 상태에서 조사 기간마저 부족했던 게 원인으로 꼽힙니다.

최씨 어머니 임모 씨 등 관계 인물들이 이미 숨졌거나 관련 자료 대부분이 사라진 것도 제약이었습니다.

특검이 끝내지 못한 최씨 일가 재산 관련 의혹 수사는 9400여쪽의 조사 기록으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관련기사

[국회] 특검, 최씨 일가 재산 조사…'공동재산설' 정조준? 특검, 최순실 일가 재산 의혹 밝힌다…주변인도 조회 [단독] 특검, 대통령-최씨 일가 '40년 돈 관계' 전수조사 [단독] '영남대 의혹' 대통령도 연루됐나?…특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