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파에도 꺼지지 않는 촛불…재벌 개혁·열사 추모

입력 2017-01-14 18:21 수정 2017-01-14 1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파에도 꺼지지 않는 촛불…재벌 개혁·열사 추모


한파에도 꺼지지 않는 촛불…재벌 개혁·열사 추모


올 겨울 최강한파 속에서도 촛불은 꺼지지 않았다.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체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즉각 퇴진, 조기 탄핵 공작정치주범 및 재벌총수 구속'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날 서울의 한낮 최고기온이 -4도를 기록하는 등 강추위가 기승을 부렸다. 바람도 불어 체감온도는 더 떨어졌지만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열망하는 시민들의 마음까지 꺾지는 못했다.

시민들은 ▲박근혜 즉각 퇴진과 조기탄핵 ▲공작정치주범과 재벌총수 구속 ▲제2의 박근혜 구실을 하고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 사퇴 등을 촉구했다. 또 '박근혜를 구속하라', '범죄자를 감옥으로', '헌재는 탄핵하자' 등을 외치며 박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퇴진행동은 오후 4시30분 시민발언대를 열고 집회를 시작했다. 시민들을 비롯해 각계각층 시민사회단쳬 관계자들을 한목소리로 박 대통령의 퇴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금속노조 유성영동지회 박범신 부지회장은 "날씨가 매우 추운데 광장 나온 이유가 무엇인가. 국민이 선출해 준 권력을 사유화하고 그 권력으로 국정을 농단한 것들에 대한 분노 때문"이라며 "불법과 편법을 자행하고 국정을 농단한 건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 뿐만이 아니다. 재벌도 한 축에 있다"고 말했다.

본 집회는 오후 5시30분부터 진행됐다. 가수 한동준씨와 팝핀현준·박애리 부부 등이 무대에 올랐다. 오후 7시부터는 행진이 시작된다. 종전과 같이 청와대·총리 관저·헌재 방면 등으로 행진한다. 삼성 외 다른 재벌총수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롯데와 SK 빌딩 앞 행진도 계획돼 있다.

시민들은 광화문구치소 박근혜 체포·구속 감옥, 황교안 퇴출 팻말과 등신대, 촛불 탄핵문 등을 들고 행진을 한다. 부패 비리 공범인 재벌총수 구속과 공작정치주범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의 구속을 촉구하는 스티커 부착 퍼포먼스도 벌인다.

행진 뒤 오후 8시30분께 광화문 광장에서 행사를 마무리한다.

지난주 촛불집회 때 분신으로 숨진 고 정원스님(서모씨·64)의 시민사회장과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모식도 동시에 열렸다.

퇴진행동에 따르면 장례위원회는 이날 낮 12시 서울대장례식장에서 정원스님의 추모 문화제와 불교식 발인을 열었다. 관이 나오자 스님들과 추모객들은 뒤를 따랐다. 조문객들은 "박근혜를 체포하라", "박근혜를 구속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발인을 마친 뒤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앞으로 이동해 노제를 치렀다. 조계사에서 나온 스님들은 불경을 외우고 조문 온 시민들은 정원스님을 추모하고 애도했다.

이후 정원스님의 영정과 위폐 모시고 조계사에서 청와대 앞, 열린시민공원까지 행진했다. 오후 2시부터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영결식이 이어졌다. 영결식을 마친 뒤 유족과 지인들은 벽제화장터로 이동해 고인을 화장했다. 유골은 서울 종로구 구기동 금선사에 안치될 예정이다.

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는 광화문광장에서 '박종철 열사 30주기 추모와 민주승리 국민대회'를 열었다.

사업회는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은 30년 전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돼 이 나라 민주주의의 새 장을 열었다"며 "박 열사가 30년 만에 타오른 촛불혁명을 통해 되살아났다. 우리 시민들이 되살아난 박종철을 만나 함께 희망을 노래하고자 한다"고 행사 의미를 설명했다.

박 열사 형인 박종부씨는 "전 이제 곧 살아오는 종철이를 만날 거다. 시퍼렇게 되돌아오는 민주주의를 마중할 것"이라며 "그 민주주의를 부둥켜안고 고맙다고, 다신 헤어지지 말자고, 이젠 다시 쓰러지지도 말자고 얘기하겠다. 우린 반드시 승리한다"고 힘줘 말했다.

행사에 앞서 박 열사가 고문을 당하다 숨진 대공분실 터 갈월동 경찰인권센터와 박 열사 묘소가 있는 경기 남양주시 마석모란공원, 박 열사 고향인 부산에서도 추모행사가 열렸다.

보수단체도 맞불집회를 열고 기세를 이어갔다.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등 50여개 보수단체로 구성된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이날 오후 서울 혜화동 대학로에서 앞에서 '9차 탄핵반대 태극기 집회'를 열었다.

올 겨울 최강 한파임에도 60~70대가 대다수인 참가자들은 두꺼운 겉옷과 장갑, 손난로 등 방한 용품으로 무장비를 한 채 태극기를 흔들며 '탄핵 무효'를 외쳤다. 주최 측은 본집회 시작인 오후 2시께 대전, 대구, 부산 등 지역 회원들이 대거 상경해 약 120만여명이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애국가와 군가를 반복해 합창한 후 오후 3시50분쯤부터 행진을 시작했다. 참가자들은 50m 크기의 초대형 십자가와 대형 태극기를 들고 충무로와 숭례문을 거쳐 서울광장까지 행진했다.

경찰 이날 184개중대 1만4700여명의 병력을 투입해 집회·시위 관리에 나섰다.

(뉴시스)

관련기사

한파 예고된 오늘도 촛불 켠다…'박종철 30주기' 추모제 대선주자들 너도나도 "재벌 개혁" 주말 촛불집회 키워드는…'재벌총수 구속'과 '정원스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