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개각에 야권 대선주자들 일제히 하야 촉구

입력 2016-11-02 15:34

안철수·박원순·이재명, 박 대통령 하야 요구

문재인도 중대결심 예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철수·박원순·이재명, 박 대통령 하야 요구

문재인도 중대결심 예고

박 대통령 개각에 야권 대선주자들 일제히 하야 촉구


박근혜 대통령이 2일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국민안전처 장관 교체를 단행한 데 대해 야권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반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 하야 요구 목소리를 더욱 키웠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내 정치 소명을 담아 비장한 각오를 선언한다. 박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라"며 "박 대통령은 더이상 우리나라 대통령이 아니다. 헌법을 파괴할 권리가 없다"고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박 대통령 개각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 지금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의 권위와 신뢰를 잃었다"며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나는 국민과 함께 촛불을 들겠다"며 장외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페이스북에서 "국정마비를 초래해 국민들이 국민내각을 논의하는 마당에 일방적 내각 발표라니. 국민을 주인이 아니라 여전히 지배 조작대상으로 여기는 것"이라며 "하야 탄핵 요구가 더 강해질 것"이라며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이 시장은 "지금은 인사를 할 때가 아니라 수사를 받을 때"라며 "하야할 대통령에게 인사권은 없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정치적인 해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나 역시 비상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하야를 요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은 김병준 총리 내정을 유보해야 한다"며 "그리고 국회와 여야에게 총리 및 거국중립내각 구성에 대한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에 요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야당의 지도자들과 의회의 지도자들과 이 정국 수습에 대해 대통령이 협의하고 특히 야당의 지도자들에게 향후 정국 운영을 맡겨야 한다"며 "그 길만이 지금의 국정 표류상태를 막을 유일한 길"이라고 박 대통령의 2선 퇴진을 요구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놓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과도정부를 구성한다는 자세로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또 "(박 대통령은)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를 임명하고 그에게 모든 권한을 넘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정배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는 "대통령은 진심어린 사과부터 하고 새누리당을 탈당하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에서 손을 떼라. 그것만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지막 방도"라고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손학규 "박 대통령, 시국상황 제대로 인식 못해" 새누리 비박계, 박 대통령 개각에 "불통" 반발 원희룡 "박 대통령 개각, 국민들 납득할 수 있을지 걱정" 이정현 "야당, 김병준 총리 부정은 노무현 정부 부정" 박 대통령 직접 나선 내각개편…상황인식 논란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