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농식품부, 가뭄상황실→가뭄·수급상황실 격상

입력 2015-06-14 23: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농식품부, 가뭄상황실→가뭄·수급상황실 격상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뭄 피해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됨에 따라 14일 여인홍 차관 주재로 긴급 가뭄·수급 안정 회의를 열고 가뭄 장기화에 대비한 총력 지원체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 12일 광범위한 가뭄대책 수립을 위해 가뭄대책상황실을 '가뭄 및 수급대책상황실'로 확대하고 상황실장을 국장에서 차관으로 격상시킨 바 있다.

상황실은 현행 3개반 5명에서 5개반 30명으로 확대되며 지자체에도 상황실을 설치해 가뭄이 해갈될 때까지 가뭄과 수급대책을 총괄 관리하게 된다.

또 장마가 평년의 6월 하순보다 늦어짐에 따라 장기화에 대비해 지자체와 농업기관간 공조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가뭄 발생지역에 대한 하천굴착, 들녘 작은샘 개발, 다단양수 등 비상급수 대책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고랭지채소 등 8월 이후 밭작물 출하 공백에 대비해 봄 무·배추를 수매비축 하고 얼갈이배추 등 대체품목 생산을 통해 공급물량을 확보키로 했다.

이밖에 피해 예상지역을 중심으로 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가뭄 피해농가에는 대파대 지원, 정책자금 상환 연기, 학자금 면제 등 경제적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가뭄을 계기로 가뭄취약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대책도 마련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가뭄에 취약한 논과 밭에 대해서는 저수지, 양수장, 수원개발 등 항구적인 급수시설을 확대 설치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재배적지 분석을 통해 품목전환 등도 적극적으로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