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잇단 의혹 속 '정책 발표' 카드…정면돌파 피력

입력 2019-08-20 20:21 수정 2019-08-20 22: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조국 후보자가 정책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어제(19일) 국회를 향해서 "정책 검증을 해달라"고 말한 뒤 내놓은 청사진입니다. 친동생과 부인에 이어 딸에 대한 의혹들이 잇따라 제기되자 정책 청문회를 하자면서 정면 돌파에 나선 모습입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하루하루를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저의 다짐입니다.]

조국 후보자는 오늘 아침 출근길에 장관이 된다면 펼쳐보고 싶은 정책이라고 운을 뗀 뒤, 조두순 같은 아동 성범죄자를 출소 후에도 보호관찰관들이 1대1로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진주 살인사건처럼 범죄를 다시 저지를 가능성이 큰 정신질환자를 국가가 치료해 관리하겠다고도 말했습니다.

특히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사회이지만 집회 및 시위와 관련해 폭력을 사용하면 법 집행을 하겠다는 강한 의지도 나타냈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대통령을 공산주의자라고 욕해도 처벌되지 않고, 정치적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고 있습니다. 과도한 폭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선 불가피하게 법 집행을 할 수밖에…]

오늘 정책 발표는 장관 후보자에 지명되고 열하루 만에 나왔습니다.

조 후보자 측은 앞으로 두 차례 정책 발표를 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두고 법조계 안팎에서는 가족들에 대한 의혹이 계속되자 정책 청문회를 열어 달라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조국 딸, 황제장학금 이어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 한국당, '조국 의혹' 파상공세…민주당 "무차별 인신공격" 조국 후보자 "제기된 의혹, 사실 아냐…직접 밝히겠다" '조국 검증' 전담TF 꾸린 한국당…장관 청문회 쟁점은? 가족 채무·사모펀드 투자 의혹…조국 "청문회서 답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