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아베 역사인식 계승 발언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입력 2015-08-15 1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 70주년 경축사에서 아베 일본 총리가 과거 역대 내각의 인식을 계승한다고 말한 걸 주목한다며, 앞으로 성의있는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안의근 기잡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 70주년 경축사를 통해 한일관계 개선의 메시지를 제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어제(14일) 아베 일본 총리가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등 역대 내각의 입장이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점을 주목했습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등 앞으로의 성의있는 행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박근혜/대통령 : 앞으로 일본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공언을
일관되고 성의있는 행동으로 뒷받침해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어제 아베 총리의 담화는 우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았다며 분명한 유감 표시도 덧붙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지뢰 도발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대화와 압박의 투트랙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도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하겠지만 북한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민생향상과 경제발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이산가족의 생사확인을 위한 이산가족명단 전달, 남북간 보건의료와 안전협력 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성장엔진으로 제시하고 공공과 노동, 금융, 교육 등 4대 분야 구조 개편도 거듭 언급했습니다.

관련기사

윤병세 장관 "일본의 진정성 있는 행동이 무엇보다 중요" 아베 담화…새누리 "아쉽지만 의미있어" 새정치 "매우 실망" 여, 아베 담화에 "의미 있지만 아쉬워…실천적 노력 촉구" 아베 전후 70주년 담화서 식민지 지배·침략 명시 안해 아베 담화문, 사죄 언급하면서도 침략·식민지배 거론 안해 [속보] 아베 담화 "반성과 사죄해왔다"…과거형으로 언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