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권위·신뢰 급격 추락에 최악 '위기'

입력 2014-08-21 13:07 수정 2014-09-12 16: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연합, 권위·신뢰 급격 추락에 최악 '위기'


제1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특별법과 방탄국회 논란 속에 권위와 신뢰도가 급격히 추락하며 최악의 위기상황에 놓였다.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을 새정치민주연합이 앞장서 조장하는 구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7·30 재보궐선거의 참패로 싸늘한 민심을 확인한 새정치연합이 당 혁신과 재건을 위해 국민공감혁신위원회까지 출범시켰지만 세월호정국 속에서 허우적대다 무리하게 '방탄국회'까지 소집하는 등 제1야당으로서의 책임있는 모습을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정치력도 없어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처럼 우왕좌왕하는 모습에 비난여론이 쏟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여당을 겨냥해 '수구 보수'집단으로 비판하면서 항상 '개혁'과 '국민공감'을 외쳐왔던 새정치민주연합이 스스로 구태를 자행하는 모순적이고 우스꽝스런 모습을 연출하고 있는데 대한 비판이 거세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며 반전을 모색했던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을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정치력 미숙함'으로 인해 상당한 후폭풍에 직면해 있다. 재협상 결과에 대해 20일 세월호 유가족들로 거부 당하면서 곤혹스런 상황에 처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협상에 협상을 거듭해 두차례 합의안을 도출해 냈지만 유가족에게 번번이 거부당했다. 사실상 야당 불신임을 당한 꼴이다.

문제는 불통에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정치를 비판했던 새정치연합이 오히려 세월호특별법 협상과정에서 스스로 불통을 저지르고 말았다.

실제로 1차 합의를 그르친 '선 협상·후 설득'이라는 공식을 반복했다. 유가족의 뜻이 중요하다고 했지만 정작 당사자들에게 사전에 충분한 설명없이 섣부른 합의로 위기를 자초했다. 그 결과 세월호 참사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고 뒤늦게 사과하는 일만 되풀이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유가족에게 재합의안을 수용해달라고 읍소하고 있는 형국이다. 1차 합의부터 재합의 과정까지 드러난 제1야당의 총체적인 무능이 드러난 셈이다.

지도부의 소통 부재, 협상결과에 대한 당내 강경파들의 반발 등 내부 불협화음 등도 빈발했다.

때문에 계파간 갈등이 다시 심화되는 등 당내 갈등이 커지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비리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들을 위해 '방탄국회'까지 소집하고 나서 국민들의 거센 비판도 자초했다.

새정치연합이 지난 19일 밤 전격적으로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함에 따라 22일부터 8월 임시국회가 시작된다. 8월 임시국회는 9월 정기국회와 연결돼 사실상 연말까지 국회가 끊이지 않고 열리게 됐다.

야당은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한 것"이라고 했지만 입법로비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신계륜·신학용·김재윤 의원을 보호하려는 의도가 분명하게 담겨있다.

국회의원은 불체포특권에 따라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 회기 중에는 국회의 동의 없이 체포나 구금되지 않는다. '방탄국회'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이유다.

특히 지난 19일 밤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추인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이던 새정치연합 의원총회장은 자정이 가까워져 오면서 세월호법보다는 국회 소집 문제가 더 쟁점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이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방패막이'로 나섰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제 식구 감싸기'는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믿음과 신뢰도만 갉아먹고 있다는 지적이다.

명지대학교 김형준 교수는 "정치권 전반에 대해 국민이 불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누구를 보고 정치를 해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 대신 당파적 이익, 자신들의 이득만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정치를 하다 보니 국민 모두가 신뢰하지 않는 정치가 나오게 된다"고 꼬집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