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공익신고자 "휴대폰 제출"…속도내는 '고발 사주' 수사

입력 2021-09-10 19:40 수정 2021-09-15 15: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오늘(10일) 여러 곳을 동시다발로 압수 수색했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과 손준성 검사는 '피의자 신분'이 됐습니다. 이 내용은 잠시 뒤,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어제 저희 뉴스룸은 언론에 처음 관련 의혹을 알리고, 대검에 자료를 직접 제출한 인물을 취재해 보도해드렸습니다. 오늘 이 인물이 뉴스룸에 나와 직접 입장을 밝힙니다. 언론에 얼굴을 드러내고 공식 인터뷰를 하는 건 처음입니다. 

먼저 최수연 기자의 보도를 보신 뒤,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기자]

JTBC에 자신을 공익신고자라고 밝힌 인물은 어제 공수처에 휴대전화 등의 자료를 제출했습니다.

김웅 의원과 당시 텔레그램 대화를 나눴던 휴대전화와 텔레그램 대화방 캡처 사진 등을 모은 USB 등입니다.

공수처는 포렌식 후 자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공수처 수사는 앞서 시민단체가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손준성 검사 등을 고발해 이뤄졌습니다.

앞서 해당 인물은 먼저 대검찰청에 공익신고자 신청을 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공수처에선 먼저 수사에 협조해달란 요청을 해왔다고 했습니다.

그는 "적극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윤석열 전 총장의 기자회견을 보고 진실을 알리고 싶어 수사에 협조하게 됐다"며 "대검 외에도 제2의 수사기관에 자료를 제출해 조사를 진행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금까지 공개된 텔레그램 대화방 자료 외에 추가적인 자료를 찾았다며 이 역시 수사기관에 제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관련기사

공수처 '고발 사주' 수사 나섰다…윤석열·손준성 '피의자' "고발장, 당에 전달 안 해" "정점식 초안 넘겨"…어떤 연관? [단독] "내가 제보자…김웅이 대검에 고발장 접수하라고 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