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로 간 '김태우 사건'…박형철 비서관, '보고서 목록' 반박

입력 2018-12-19 20:59 수정 2018-12-19 23: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대로, 한국당이 김태우 씨가 작성한 보고서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그러자 청와대는, 김태우 씨의 상관이었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직접 나서서 조금 전에 이를 설명하는 브리핑을 했습니다.

청와대를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우선 김태우 전 감찰반원이 만들었다는 보고서 리스트는 반부패비서관실에서 만든 것이 맞는 것입니까?

[기자]

일단 이 문서들은 청와대에서 보고를 받은 것도 있고, 김태우 씨가 만들기만 하고 보고하지 않은 문건도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지난달 김 씨를 검찰에 복귀시키면서 그들이 사용한 컴퓨터를 모두 폐기했기 때문에 문서의 원본은 청와대로서는 확인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박 비서관은 아직 남아있는 특감반장 등과 함께 기억을 더듬어 본 결과, 야당에서 제기한 주요 10개 문건 가운데 자신이 직접 보고받은 것은 4건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4건은 특감반장에게까지만 보고가 됐고, 나머지 2건은 청와대 누구도 보고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바로 이 2건, 진보 성향 전성인 교수, 그리고 MB정부 방통위의 SK특혜 문건 같은 경우는 올해 8월 과기부 감사관직에 응모한 사실이 드러나서 김 씨가 1달간 직무에서 배제됐을 때 만들어진 문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박 비서관이 보고받은 문건은 어떤 것들입니까?

[기자]

방통위 고삼석 상임위원과 김현미 장관 갈등 문건, 또 우윤근 금품수수 동향 문건, 고건 전 총리 장남의 비트코인 사업 문건, 박근혜 친분 사업가의 공공기관 예산 수령 문건입니다.

모두 적법한 반부패실 업무 범위 안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는데요.

우선 부처간 갈등설의 경우 언론이나 소위 증권가 지라시 등으로 유포될 경우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인사권자가 파악하기 쉽도록 그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공공기관 예산을 누군가 부정하게 수령하는 것이 맞는지 실제 확인할 필요가 있어서 과기부 감사관실에 관련 정보를 이첩했다고도 말했습니다.

나머지 2건은 앞서 예전에 설명했던 대로 우윤근 인사 검증, 또 비트코인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해서 정보를 수집했다는 것이 박 비서관의 설명입니다.

[앵커]

네, 한국당이라든가 현재 야권 정치인들, 그리고 언론사 이름이 담긴 목록도 있던데, 어떤 내용인지 좀 전해주시죠.

[기자]

박 비서관은 김씨가 전 정부에서 하던대로 이런 보고서들을 써서 올리자 특감반장이 "우리 정부는 이전 정부와 다르니 이런 첩보 수집하지 말라"고 했고, 김 씨가 더 이상 1년간은 이런 류의 보고서를 쓰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올해 7월과 8월에 만들었던 조선일보 취재동향 보고 문건에 대해서는 "김 씨가 과기부 감사관 자리에 지원한 뒤에 마음이 떠 있어서 일을 열심히 안 하던 시기"라면서 "역시 언론사찰의 소지가 있으니 하지말라고 특감반장이 주의를 줬고 폐기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특감반의 업무 범위에 대한 의혹 제기,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민간인 사찰 또 정치적 사찰 논란은 야당 중심으로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이것이 지금 검찰로 넘어갔는데, 결과가 언제쯤 나올까요?

[기자]

중앙지검은 일단 감찰을 담당하는 형사1부에 사건을 배당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수사에 착수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게 처리할 경우 자칫 '정권에 찍혔다'는 김태우 씨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대검에서 골프 접대 등 김 씨의 비위에 대한 감찰이 진행 중인만큼, 해당 결과를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접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김관영 "이학재·한국, 벼룩의 간 빼먹어…정보위원장 반납해야" 이재정 "김태우 경찰청 찾은 날 뇌물사건 지인 조사받고 있었다" 감찰에서 '수사'로 전환…김태우 '골프 접대' 의혹 조사 여야, '청와대 특감반 의혹' 공방…"개인 일탈" vs "국기 문란" 김태우, 민간사찰 주장에…청와대, 초강력 대응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