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12 대선비용 뜯어보니…여 498억·야 485억이 전부?

입력 2015-04-13 21: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 전 회장은 당시 박근혜 후보의 중앙선대위에서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던 홍문종 의원에게 현금으로 2억 원을 건넸다고 증언했습니다. 그런 메모를 남겼죠. 또 기자와의 인터뷰에서도 그렇게 이야기했고요. 홍 의원은 편 안들어줬다고 해코지했다는 뜻의 글을 SNS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돈이 실제로 건너갔을 경우,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조민진 기자와 함께 대선자금 문제를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대선 자금 문제를 거론한 바 있는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을 전화로 연결하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먼저 지난 대선 때 각 후보 캠프에선 얼마를 썼는지부터 살펴보죠.

[기자]

네. 중앙선관위가 공개한 2012년 대통령 선거 비용입니다.

일단, 선거운동을 위해 쓸 수 있는 법정 제한액수가 있는데요.

'인구 한 명당 950원'으로 산출해서 모두 559억 7700만원이었습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지출했다고 선관위에 신고한 금액은 약 498억원이었습니다.

법정 제한액의 90%가 못 되는 액수죠.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신인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신고한 금액 역시 90%에 못 미치는 수준인 485억원 정도 됩니다.

이 중 대부분은 보시는 것처럼, 선관위가 보전을 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돌려받는다는 얘기인데요.

하지만 이같은 공식적인 비용 말고도 회계처리를 하지 않는 비공식적 자금도 상당 부분 있다는 게 여의도 정치권의 공공연한 얘기입니다.

[앵커]

공공연한 얘기로 나오는 비공식적 자금, 이게 사실은 문제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바로 불법 대선 자금 얘기인데요.

[앵커]

그렇다면 그게 만들어지는 구조가 있을 텐데요.

[기자]

대선이라는 큰 단위의 선거를 치르다보면 조직이나 직능단체들에서 일을 하는 자원봉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수만명에 이르는데요.

그들의 식비나 교통비를 감당하려면 천문학적인 액수의 돈이 또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은 이같은 불법 선거자금이 만들어지는 배경에는 '조직선거'라는 핑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캠프 참여자들이 선거에 뭔가 기여하려는 것처럼 보이려다 보니 조직을 만든다는 거죠.

그러면 결국 조직에 돈을 대야 하는 사람이 나타나게 되고, 이는 결국 이권청탁이나 낙하산 인사 등으로 이어진다는 겁니다.

[앵커]

성완종 리스트에 거론되는 친박계 핵심 의원들도 지난 대선에서 조직이나 자금을 관리하는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리스트에 올라 있는 게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주로 조직과 직능, 회계를 관장하는 역할을 했는데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은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고요.

유정복 인천시장은 당시 직능총괄본부장으로 각종 직업, 업종 단체들과의 미팅으로 바쁘게 움직였던 기억이 납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당시 당 살림살이를 관장한 사무총장이었고요. 후보 캠프의 당무조정본부장도 맡고 있었습니다.

다들 선거자금을 다루는 핵심 위치에 있었던 만큼, 돈줄을 잡기 위해 누구보다 바쁘게 움직이지 않았겠냐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물론 당사자들은 성완종 전 회장과의 자금 거래는 일절 없었다고 부인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시 의원들이 수천만원씩 갹출해 캠프에 들어가는 자금을 댔을 뿐이고, 검은돈 거래는 없었다는 건데요.

이에 따라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증빙 없는 자금 '32억 원' 어디로…야릇한 인출 시기 "대선 때 2억" 음성파일 추가 공개…홍문종 "사실 무근" '성완종 리스트' 대선자금 수사로 번지나…검찰 "신중" 2012년 대선캠프 어땠기에…역할 놓고 엇갈린 주장 홍문종 "1원이라도 받았으면 정계은퇴…수사 촉구" 거명된 인사들, 일제히 "사실 아니다"…새누리 '곤혹'
광고

JTBC 핫클릭